소개글
조리과학 실험 보고서 ( 수분 함량에 따른 멥쌀과 찹쌀 무게 변화 및 건조미역 중량변화)
목차
1. 주제
2. 재료 및
3. 실험 목적 및 원리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고찰 및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멥쌀의 시간에 따른 수분 흡수량 측정법
① 전자 저울에 weighing dish를 올려놓고 영점 조절한다.
② 멥쌀을 10g씩 정량하여 준비된 5개의 종이컵에 각각 담는다.
③ 메스실린더를 이용하여 물을 50ml씩 측량한다.
④ 측량한 50ml의 물을 멥쌀이 있는 종이컵에 옮겨 담은 후, 종이컵에 물을 투여한 시각을 바로 라벨링 해둔다.
⑤ 멥쌀이 담겨있는 남은 4개의 종이컵에 동일하게 50ml의 물을 채우고 각각 물 투여 시각을 기록한다.
⑥ 무게 측정을 위해, 5개의 시료를 침지 20분마다 즉, 10분, 30분, 50분, 70분, 90분 간격으로 시료를 꺼내 채에 걸러 물을 제거하고, 키친타월 or 거즈로 시료를 옮겨 가볍게 두드려주어 남은 표면수를 제거한다.
<중 략>
마른 미역 [ dried sea mustard ] 이란?
식용해조류 중 생산량이 가장 많다.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미역을 가장 많이 생산하며, 또한 가장 많이 식용으로 하고 있다. 미역의 양식기술이 발전하여 지금은 대부분이 양식산이며, 미역 총 생산량의 약 98% 내외를 차지한다. 미역의 채취는 2,3월이 최적기이며, 마른 미역은 건조전의 처리에 따라서 소건 미역, 자건 미역, 회건 미역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건 미역은 채취한 미역을 해수나 청수에 씻은 다음 모래나 자갈 위에 널어서 말리거나 줄에 걸러 말린다. 야간에는 옥내에 거두어 두었다가 다음날 다시 건조시킨다.
한국산업규격(KS)에서는 다음과 같이 생미역을 자숙한 것 또는 염장미역을 원료로 하여 수세, 탈수, 건조 등의 공정을 거쳐 제조된 마른 미역으로 정의하고 2종류로 나누어 규격을 규정하고 있다.
1) 염장미역: 생미역을 자숙한 후 물로 급랭시키고 이에 소금을 가하고 탈수한 미역.
2) 마른 실미역: 생미역을 자숙한 것 또는 염장미역의 중간 줄기를 제거하고 충분히 세척하여 소금을 제거한 후 탈수, 건조한 미역.
3) 마른 썰은 미역: 생미역을 자숙한 것 또는 염장 미역의 중간 줄기를 제거하고 충분히 세척하여 소금을 제거한 후 탈수시켜 일정한 길이로 절단, 건조한 미역.
마른 미역의 품질은 성상, 수분(15.0% 이하) 등으로 규정되었다.
참고 자료
유애경, 정혜은 저, 조리 이론 특강, 비앤씨월드, 2005.
신민자 외 식품조리원리, 광문각, 2011.
이혜수,조 영 외, 조리원리, 효문사, 1999.
조재선, 황성연, 식품재료학, 문운당, 2011.
우인애 외, 한눈에 보이는 실험조리, 교문사, 2007.
안명수, 식품과 조리원리, 신광 출판사, 2007.
송재철 외 1명, 조리방법에 따른 쌀밥에 관능적 성질 및 휘발성 성분에 관한 연구 (Sensory Characteristics and Volatile Compounds of Cooked Rice according to the Various Cook Method), 한국식품영양학회지,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