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묻다)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 최초 등록일
- 2023.09.14
- 최종 저작일
- 2023.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과제명]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총 5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의 척도화
2. 기분 일기
3. 즐거운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21세기의 대한민국에서 걱정과 불안감 없이 평화로운 생활을 날마다 이어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시대’라고 불리며 상호 정보를 공유하는 것과 각종 영상 및 이미지들에 대한 표현이 자유로워진 요즘에는 불안의 요소가 더 다양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거기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상황으로 사료된다. 전문가들은 현대사회에서의 불안장애를 심각한 질환으로 여긴다고 한다. 그래서 그에 대한 치료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사실 불안감을 느낀다고 하여 병원이나 전문 기관을 찾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단순하게 어떤 상황, 장소, 사람 등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나타난 불안감은 인간이 생존하고 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하나의 감정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스스로 조절이 불가능할 만큼 심각한 수준에 이른다면, 이는 공황장애나 우울증 등 일상의 혼란을 야기하는 정신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심리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곤 한다.
참고 자료
하혜숙 · 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
김준래 기자(2018.4.19.). ‘소음’이 심리적 안정에 도움 준다? 유행하고 있는 ‘자율감각 쾌락반응’. 사이언즈타임즈.
강수연 기자(2022.6.16.). 일기의 역습… 쓰고 나서 더 우울한 이유. 헬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