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훈택목차
1. 서론2. 언어적 해석 – 단어 및 구문이해
1) 구원계시사적 메시지
2) 내용 분해
3. 역사적 해석
1) 배경 이해
2) 성경적 이해
4. 문학적 해석 – 본문의 내러티브 구성
1) 첫 번째 장면 – 고난의 잔 (32~36)
2) 두 번째 장면 – 깨어있으라 (37~39)
3) 세 번째 장면 – 때가 왔도다 (40~42)
5. 신학적 해석 – 고난의 신비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지난 날 연평도 사건과 일본 쓰나미는 우리에게 적잖은 충격을 주었다. 많은 인구가 죽어나갔고 사람들은 절망에 빠졌다. 연평도와 일본을 하나님이 흔드셨다. 이것은 곧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경고의 메시지이다. 왜 하나님이 이러한 불안과 공포를 주시는가? 바로 우리의 영성이 깨어있지 못해서는 아닐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늘 깨어 있기를 원하셨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네에 올라 가셨는데 이날 밤은 너무나 중요한 날이었다.
인류역사가 BC와 AD로 나뉘어 지는 너무나 위대한 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는 그날밤, 잠시 후면 자신이 잡혀 가 죽을 줄 아시고 제자들 중에서도 특별히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를 데리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올라가신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신다
풍파 많은 이 세상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 한 가지는 바로 기도의 삶이라고 헨리 나우웬은 말하고 있다.
<중 략>
2. 언어적 해석
1) 구원 계시사적 메시지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기도하는 동안 제자들은 앉아 있으라고 명하신다(32절).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시고 기도하러 가시는 주님이 심히 놀라시고 슬퍼하신다(33절). 죽음을 앞둔 예수님의 마음으로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신다(34절). 땅에 엎드리어 이때가 예수님 자신에게서 지나가기를 구하셨다(35절). 성부 하나님에게 “아버지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신다(36절). 기도하신 후 잠자는 제자들을 발견하시고 베드로에게 ‘한시 동안도 깨어 있지 못하느냐’라고 책망하신다(37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38절). 예수님은 첫 번째 기도와 ‘동일한 말씀으로’ 다시 기도하신다(39절). 제자들은 다시 잤고, 주님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40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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