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 -석학 주해 리포트 마가복음 10장 46-52절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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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가복음 “10:46-52” 주해목차
서 론 21. 본문의 구조 분석과 의미론적 이해 2
가. 구조 분석 2
나. 의미론적 이해 4
2. 언어학적인 해석 : 단어 연구 6
3. 배경 이해 및 사회 문화적인 이해 7
4. 문학적인 해석 8
5. 제자도의 주제와 관련된 본문의 의미 9
결 론 9
참고 문헌 11
본문내용
본문 : 마가복음 10:46-52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47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48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49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50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51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중 략>
5. 제자도의 주제와 관련된 본문의 의미
막10:46-52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의 도와 관련이 있는 부분이다. 재물이 많은 청년(막10:17-22)과 따르는 자들에 대한 보상(10:23-31), 야고보와 요한이 구한 것(10:35-45), 거지 소경 바디매오의 치료사건(10:46-52)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의 도에 관한 사건의 기록이다. 마가는 이 사건들의 중심에 예수님의 수난 사건에 세 번째 말씀을 중간에 삽입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이 기사들이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의 도에 대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이 바디매오의 이야기는 앞에 그 앞에 등장하는 재물 많은 사람(막10:17-22)과 구조적으로 대조를 이룬다. 즉 그 사람은 주님의 따름 명령에 불순종했지만, 바디매오는 주님의 “가라”는 명령에도 불구하고 “예수를 길에서 좇으니라”고 결론을 맺고 있다. 또한 제자들의 ‘보상심리에 대한 좇음’과 ‘놀라움과 두려움(10:32)의 좇음’과도 비교된다. 바디매오의 좇음은 믿음으로 ‘기쁨의 좇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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