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디자인을 하다』는 10년 전 건축, 도시, 조경을 전공한 이들이 모여 만든 커뮤니티 디자인센터에서 추진한 다양한 한평공원 만들기와 놀이터 사례를 통해, ‘커뮤니티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주민참여란 무엇인가?’, ‘마을만들기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담고...
나이키, 파타고니아, 무신사, 오늘의집…
지금 팔리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자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
“브랜드와 사람의 관계를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깊은 통찰을 선사할 책”
-장인성(우아한형제들 상무, 《마케터의 일》 저자)
기업이나 브랜드가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찾아 자신만의 팬덤을 만드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해졌다. 찐팬들의 강력한 지지와 고객의 자발적 참여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이미 수많은 기업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친밀해지기 위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구매 데이터에 기반해 제작한 광고물은 더 이상 먹히질 않을뿐더러, 영상이나 사진 등 흥미를 더한 자사 콘텐츠들 역시 대부분 외면받는 실정이다. 왜 대다수의 기업이 그토록 애를 써도 고객을 붙잡아두지 못하는가? 충성도 높은 찐팬을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업이 소비자와 어떻게 소통하면 목표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온 디지털마케팅 전문가 이승윤 교수(건국대 경영학과)는 디지털 전환으로 마케팅 환경이 급변하는 요즘, 모든 비즈니스의 성패는 ‘커뮤니티’에 달렸다고 단언한다. 단순 소비자를 열성 찐팬으로 변화시켜 팬덤을 구축하고 그들로부터 혁신 아이디어까지 도출해내려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찾아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에 앞서, 고객에게 어떠한 경험과 가치를 선사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는 이 책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를 통해 최근 몇 년간 소위 잘되는 기업들이 한결같은 화두로 삼고 있는 커뮤니티의 실체와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소개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커뮤니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막강한 커뮤니티로 성장을 넘어 브랜드 혁신까지 이룬 기업들의 전략은 무엇인지, 커뮤니티 플랫폼은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를 최신 기업 사례를 통해 흥미롭게 전한다. 비즈니스 현장을 누비고 있는 마케팅 실무자는 물론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구축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통찰과 실질적인 지침을 선사할 것이다.
이 책은 이들이 어떻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등의 기업들이 주목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생생한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추락을 거듭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CEO가 바뀌고 나서 4년 만에 세계 시총 1위에 화려하게 복귀하며 세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 CEO 스티브 발머 시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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