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뉴욕 타임즈, 월 스트리트 저널, 아마존 베스트셀러 《리버스 이노베이션》은 2011년도 ‘Thinkers 50’에서 3위에 오른 고빈다라잔 교수님께서 쓰신 새로운 혁신의 방향에 대한 책이다. 혁신 전문가인 고빈다라잔 교수가 2008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2년에 걸쳐서 GE의 최초 전속교수이며 혁신...
지금은 가히 혁신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사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발명하거나 발견하는 것이 특별한 것은 아닌데 왜 요즘 들어서 특별하게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정말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지 않으면 대부분 과거의 답습에 지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혁신을 위해 노력할수록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는 것이다.
너무 많이 회자되어 식상할 정도의 애플 혁신은 그 대표적인 예가 된다. 사실 핸드폰 시장에서 더 이상의 새로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애플이 탄생한 것처럼,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더 많은 가능성들이 존재하고 이는 단순히 물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경영 방식에도 동등하게 적용된다.
‘리버스 이노베이션’이라는 책의 제목은 ‘역 혁신’이라는 의미이다. 역 혁신이라는 것은 수출하는 모 기업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혁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물건을 살 사람들의 입장에서 혁신을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혁신으로는 모 기업이 있는 나라보다 잘 사는 나라, 또는 동등한 수준의 나라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이제는 선진국 시장이 아니라 신흥개발국 시장에 집중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고 저자들은 지적한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신흥개발국 시장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와 리버스 이노베이션의 사례, 그리고 몇 가지 방침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