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이해와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8.07.22
- 최종 저작일
- 2007.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자>의 일부분을 생각해보며, 이를 이해하고 비판한 글이다.
목차
1.머리말
2.1.소요유(逍遙遊)-자유롭게 노닐다.
2.2.제물론(齊物論) -사물을 고르게 하다.
2.3.양생주(養生主) -생명을 북돋는 데 중요한 일들
2.4.인간세(人間世) -사람 사는 세상
3.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장자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 내편인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인간세, 덕충부, 대종상, 응제왕 >의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한다, 제물론 부분에서는 ‘장자’책과 함께 읽은 윤대녕의 ‘옛날영화를 보러 갔다.’ 와 프로이트의 ‘창조적인 작가와 몽상-빌헴름 옌젠의 「그라디바」에 나타난 망상과 꿈’ 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겠다. 이들의 줄거리에 대해서는 발표문에 기제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보고서는 주로 책의 내용 요약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책에서 인용한 부분이 많음을 미리 일러둔다. 결론부에서는 장자와 지금의 현대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을 중심으로 마무리 짓는다.
2.1.소요유(逍遙遊)-자유롭게 노닐다.
‘소요유’는 인간의 누릴수 있는 자유의 경지를 이야기 한다. 이 편에서 말하는 절대 자유와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변화와 초월, 이것이 「장자」전체의 주제이며 가르침의 궁극 목표라 할 수 있다.
<소요유> 제1절에서는 ‘곤’이란 물고기가 ‘붕’이란 새로 변화해 구만리 하늘을 날아 남쪽으로 간다는 우화를 이용해 장자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장자의 전체 주제는 자유로운 존재가 되는 변화 가능성과 그 실현인데, 붕새는 변화의 가능성을 실현한 사람을, 비상은 이런 사람이 경험할 ‘초월’을 상징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자연스럽게 발현한 것이며, 변화과정은 정신적 경지의 상승과정이라 볼 수 있다. 장자는 여러 가지 예를 들어서 초월적인 경지와 그런 경지에 도달한 사람을 알아볼 수 없는 우리 세속적 사람들의 인식능력의 한계를 보여준다. 붕새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비웃는 매미, 새끼 비둘기, 메추라기, 견오, 큰 박과 가죽나무가 필요 없다고 말한 혜자 등이 그 예이다. 장자는 ‘신인’이 절대자유의 경지에 올랐다고 여겼는데, 신인은 망공․망명․망기를 이루었고 주변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 ‘쓸모없는 것의 쓸모’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이처럼 <소요유>에는 궁극변화, 초월, 절대자유, 해방, 정신적 경지의 승화과정 등을 말하는 장자의 가르침이 잘 드러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