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06.12.11
- 최종 저작일
- 2006.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스라엘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서술한 책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를 읽고 요약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역사를 공부하시는 분께 좋은 자료라 생각됩니다.
목차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서론
본론
Ⅰ통일 왕국의 왕들
Ⅱ. 남왕국의 왕들
Ⅲ. 북왕국의 왕들
Ⅳ.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왕 메시아
결론
본문내용
서론
통일 왕국의 왕들은 아비멜랙을 포함한다면 사울, 다윗, 솔로몬 등4명의 왕들이 있었다. 물론 B.C 1020년경 왕조시대로부터 B.C 587년 유다가 망하기 까지 430년동안에 41명의 왕들이 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성경에서와 다르게 왕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비관적인 경우가 많다. 역사가들이 바라보는 왕은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 해야 했기 때문인데,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상황들을 인식한 이후에 평가되어져온 왕들에 대한 사료들을 분석하는 작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라는 책을 통해서 바라본 왕들은 성경이 제시하는 평가와는 사뭇 달랐다. 물론 그것은 학문적인 작업이 가해졌기 때문이고, 전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책의 내용과 그 느낀 점들에 대한 서술을 통해서 한학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학습에 대한 척도를 삼고자 한다.
본론
Ⅰ통일 왕국의 왕들
통일 왕국의 왕들에는 아비멜랙, 사울, 다윗, 솔로몬이 있다. 여기서 아비멜랙은 스스로 왕이라 칭한 자이며, 야망으로 계획된 인종차별, 지역감정등의 정치적 작업을 통해서 왕이 되었고, 결국 3년 동안 국력을 휘두르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인물이기에 역사의 냉철한 잣대는 그를 왕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사울왕은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이라는 평가받게 되는 영광을 갖는다. 당시 사무엘은 왕제도를 반대했었지만,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변국으로부터의 생존의 위협에 대해 보호해 줄 수 있는 왕을 원했고, 사울이 왕으로 추대된 이후에는 이러한 요구에 대해서 대부분 수용해 주어 안정을 찾아 주었다. 왕정이 실시되었다고 하지만, 지파동맹체의 잔재가 남아있어서 권력을 중앙으로 집권하기는 어려웠고, 다윗을 위시한 결과 다윗의 정치적인 술수에 밀러나 왕국을 다윗에게 빼앗기게 된다.
참고 자료
임태수, "이스라엘역사", (서울:기독교서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