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청국장, 낫토 각각의 유래 및 효능
- 최초 등록일
- 2006.10.04
- 최종 저작일
- 2006.01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된장, 청국장, 낫토에 대하여 그 유래부터 종류, 제조방법, 효능 및 성분에 대한 레포트
목차
<된장>
-된장이란
-된장의 유래
-된장의 종류
-일본된장
-된장의 영양
-된장의 효능
-된장에 관한 짧은 상식 Q&A
-전통 재래장과 개량된장
<낫토>
-낫토란
-낫토의 유래
-낫토 만들기
-낫토의 효능
-낫토로 만든 색다른 음식
<청국장>
-청국장이란
-청국장의 유래
-청국장의 종류
-청국장의 성분
-청국장의 효능
-청국장 제조방법
본문내용
∎ 된장이란
된장은 대두, 쌀, 보리, 밀 또는 탈지대두 등을 주원료로 하여 식염, 종국을 섞어 제국하고 발효·숙성시킨 것 또는 콩을 주원료로 하여 메주를 만들고 식염수에 담가 발효하고 여액을 분리하여 가공한 것을 말한다.
된장은 예부터 오덕(五德)이라 하여 ‘단심(丹心) - 다른 맛과 섞어도 제 맛을 낸다, 항심(恒心) - 오랫동안 상하지 않는다, 불심(佛心) - 비리고 기름진 냄새를 제거한다, 선심(善心) - 매운 맛을 부드럽게 한다, 화심(和心) - 어떤 음식과도 조화를 잘 이룬다’고 하여, 과거 선조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국 고유의 전통 먹거리로써 그 뛰어난 맛과 효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식품이다.
∎ 된장의 유래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메주를 쑤어왔던 것일까? 메주의 원료인 콩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우선 콩의 원산지는 바로 만주 남부로, 만주 남주는 본래 맥족의 발생지로 고구려의 옛 땅이니, 콩의 원산지는 우리나라인 셈이다. 비단 만주 뿐 아니라 한반도 내의 전 지역에서 콩의 야생종과 중간종이 많이 발견되고 있어, 콩의 원산지가 한국임을 재삼 확인시켜주고 있다. 또한 이러한 콩 재배는 많은 문헌과 고고학적 자료, 유전학적 고증 등을 통해 4000년 전에 벌써 콩을 재배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