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채소의 항산화 활성 및 항균활성
- 최초 등록일
- 2006.01.22
- 최종 저작일
- 2005.11
- 2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활수준의 향상과 신속한 서구 문화의 유입에 따라 우리의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 과거에 비해 식용 유지나 지질 식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식용 유지를 비롯한 지질 식품은 가공 및 유통, 저장과정 중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그 변화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 때문에 이들 식품의 영양가를 유지시키고 식품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산화방지제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몇몇 산화방지제는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의 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성을 지향하는 최근의 식품 소비 성행과 맞물려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언
Ⅱ. 연 구 사
Ⅲ. 재료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종합고찰
Ⅵ. 적요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요
합성산화방지제는 값이 저렴하면서도 산화 방지 효과가 커 산업적으로 많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암 유발 가능성과 소비자들의 거부감 때문에 합성 산화방지제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어 천연 산화방지제에 대한 관심이 중가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쌈 채소의 항산화, 항균활성을 검정하여, 쌈 채소의 기능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34종의 쌈 채소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methanol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을 DPPH 유리 라디칼 소거활성의 강도를 IC50으로 비교하였고, 항균 활성은 Escherichia coli KCTC 1923, Bacillus subtilis KCTC 1021에 대하여 disc 확산법으로 조사하였다.
항산화 활성에서는 뉴비타, 다채 아시아 비타민, 겨자채∙아시아곱슬, 케일 에프시, 케일 포르투갈, 흑쌈 치마, 홍선적축면이 다른 27종 보다 높은 소거 활성을 보였으며 항균 활성에서는 케일 에프시, 흑쌈치마가 KCTC 1923에 대해 대조구 보다 높은 항균활성을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