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팅 스트렝스 필수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3.11.25
- 최종 저작일
- 2023.06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스타팅 스트렝스 필수 요약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데드리프트, 뭐 어떤것들이 우리에게 익숙한가?
2. 데드리프트 파헤치기
3. 데드리프트 제대로 배우기
4. 1단계 : 당신의 발의 너비. Stance
5. 2단계 : 당신의 손의 위치. Grip
6. 3단계 : 무릎을 앞으로.
7. 4단계 : 당신의 몸을 안정시킨다. Chest up
8. 5단계 : 이제 당기자. Pull
9. 등의 자세
10. 실제로 데드리프트 중 등 부상은 무얼 의미하는가?
11. 올바른 데드리프트의 당기기 기법
12. 승모근의 중요성 + 능형근
13. 그리고 상완골과 광배근의 중요성
14. 올바른 당기기 순서와, 기준각이 열려야하는 순서
15. 데드리프트 당기기 시 주의 사항들
16. 당겼으면 이제 그대로 내려놓자.
17. 잘못된 자세
18. 리프팅 마무리
본문내용
- 시작하기 앞서, 등하부의 스트렝스는 스포츠 컨디셔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중량 하에서 요추를 단단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파워의 전달과 안전의 측면에서 결정적인 요인이다. >> 데드리프틑 그러한 효과 증진을 위해 사실 어떠한 운동보다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허리 근육의 기본 역할은 등 하부를 제 자리에 잡아줌으로써, 몸통으로 파워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 코어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파워의 전이
<중 략>
* 등의 자세
- 데드리프트시 등 하부가 둥글게 말려버리면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 등의 올바른 자세는 데드리프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1, 일단 바는 땅에 내려놓고 똑바로 서서 가슴을 들어 올린다 (체스트업)
2. 동시에 엉덩이를 쭉 뺀다고 생각하면서 등 하부에 아치를 만든다 (전방경사, 요추 정상 전만)
- 척추기립근의 수축에 따라 등 하부에 아치가 생기는 것을 요추 신전이라고 한다.
- 햄스트링의 장력이 골반과 요추를 어느 정도씩 잡아당기기 때문에, 올바른 각도의 요추 신전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 주의
- 요추가 과신전되서는 절대 안된다. 요추 추간판이 정상적으로 중량을 견딜 수 있는 구조에서 벗어나게 되면, 등을 둥글게 구부린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 등 하부에 과도한 아치 (요추 과신전)를 만드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 중량 부하를 가한 상태에서 요추 과신전은, 추간판에 악영향을 끼치고, 척추 후관절면과 인접 신경로에 손상을 줘버린다.
- 정상적인 자세는, 해부학적으로 정상인 전만 상태 유지다. 아치를 만들라는것이 그 의미다.
* 데드리프트를 시작할 때 필요한것은 과신전된 허리가 아닌, 정상 해부학적 자세이다.
- 정상 해부학적 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과신전을 시도하면서 연습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