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조리에 이용되는 양념의 종류 및 그에 대한 특징
- 최초 등록일
- 2021.03.23
- 최종 저작일
- 2020.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식조리에 이용되는 양념의 종류 및 그에 대한 특징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기말대체 과제로 제출한 레포트로 A+받았고 교수님께 보기좋게 잘 작성했다 칭찬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한식양념에 대한 개념
2. 한식양념의 종류
3. 한식양념(조미료)의 특징
1) 소금
2) 간장
3) 된장
4) 고추장
5) 식초
6) 설탕
7) 물엿
8) 꿀
4. 한식양념(향신료)의 특징
1) 생강
2) 겨자
3) 후추
4) 고추
5) 참기름
6) 들기름
7) 깨소금
8) 마늘
9) 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식양념(조미료)의 특징
○ 소금
- 소금은 짠맛을 가진 무취의 흰색의 결정체인 소금은 음식에 간을 하는 양념으로 사용된다.
- 음식에 넣는 필수 양념인 소금은 오늘날 식품가공 산업의 기본 원재료가 되었다. 소금은 다음 세 가지 형태로 판매된다.
Ⅰ. 굵은소금
정제염 또는 비정제염 모두 포함되며 식품제조 산업에서 몇몇 특정 용도(굵은소금을 뿌린 소고기, 채소 절이기, 굵은소금을 넣은 가금류 조리 등)로 사용된다. 미네랄이 더 풍부한 회색 비정제 소금은 특히 요리용 또는 생선(비늘이 두꺼운 어종), 가금류, 채소에 덮어 익히는 크러스트 용으로 적합하다.
Ⅱ. 요리 소금
결정 입자가 작은 소금으로 주로 요리를 익힐 때 간을 하는 용도로 쓰인다. 습기로부터 보호하도록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손이 쉽게 미치는 곳에 두고 사용한다.
Ⅲ. 고운소금
테이블 소금이라고도 불리며 언제나 정제 소금을 사용한다. 작은 소금병에 넣어 식탁 위에 비치해 필요할 때 양념으로 사용한다. 파티스리에서도 사용되며 특히 소스의 마지막 간을 맞출 때 넣는다.
○ 간장
- 간장은 된장에서 추출된 용액으로 요리에 짠맛과 그 특유의 향을 더해주며 여러 해를 묵힐수록 빛깔이 짙어지고 감칠맛이 도는 것이 특징이다.
-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콩이 발효되면서 아미노산과 당분, 비타민, 알코올과 유기산, 염분이 주성분으로 변한다. 이것이 발효되면서 구수한 맛, 단맛, 고유 향미, 짠맛이 조화된 천연조미료로 변한다.
- 간장에 들어 있는 메티오닌 성분은 체내의 유독한 물질을 제거해줄 뿐 만 아니라 알코올 및 니코틴의 해독을 돕고 혈액을 맑게 한다.
이외에도 비타민의 체내 합성을 촉진시켜주고 정장작용을 도우며 칼슘, 인의 대사 조절로 치아나 뼈의 조직을 견고하게 하기도 한다.
○ 된장
- 된장은 청국장, 쌈장, 고추장 등과 더불어 콩을 발효시켜 만든 한국의 전통 발효 식품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chef’s 한식조리 (이종필, 백산출판사2020)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저자 : 최수근 , 최혜진)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