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학실험, 식용꽃
- 최초 등록일
- 2021.01.03
- 최종 저작일
- 2020.03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식품가공학실험, 식용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날짜
2) 실험제목
3) 재료 및 실험 과정
1. 실험재료
2. 실험방법
4) 고찰 및 과제
1. 꽃의 사용
2. 식용 꽃(edible flower)
본문내용
⦁꽃의 사용
유럽에서 꽃은 주로 음료에 향을 내거나 리큐어를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향신료나 양념 중에도 다양한 꽃들이 있다.
식용 꽃은 포타주를 끓일 때 맨 마지막에 넣거나, 샐러드에 넣어 장식효과를 내기도 한다. 보리지 꽃, 한련화, 인동덩굴 꽃, 개양귀비, 제비꽃 등을 재료의 색과 조화를 이루도록 빙 둘러놓거나 작은 송이로 얹어 장식한다. 샐러드 드레싱의 식초 성분이 꽃의 색을 변하게 할 수 있으므로 맨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카시아 꽃, 주키니호박 꽃, 엘더베리꽃, 재스민 꽃 등은 튀김으로도 만들어 먹으며, 특히 다양한 호박꽃은 속을 채워 조리하거나 오믈렛에 넣기도 한다.
버터에 재스민 꽃이나 오렌지 꽃, 레몬 꽃, 마늘 꽃잎을 섞어 독특한 혼합버터를 만들기도 한다. 박하 꽃은 생선 요리에 아주 잘 어울리고, 보리수 꽃이나 재스민 꽃은 음식에 채울 소를 만드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
또한 식용 꽃은 향을 우려 음료로 마시거나, 식재료를 증기로 찔 때 넣어 향을 입히기도 한다. 특히 요리에서 야생 제비꽃은 소고기, 세이보리 꽃은 송아지 고기, 세이지 꽃은 돼지고기, 박하 꽃이나 타임 꽃은 양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당과류에서도 식용 꽃은 항상 많이 사용되는 재료다. 로즈워터, 즐레, 로즈 잼, 슈거코팅 로즈 페탈, 오렌지 블로섬 프랄린, 슈거코팅 제비꽃(또는 미모사, 물망초, 앵초꽃) 및 캔디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중동 국가에서는 장미 꽃봉오리를 말려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장미꽃잎으로 잼을 만들기도 한다. 특히 동 아시아 지역에서는 꽃을 직접 요리에 사용하기도 한다. 국화나 목련꽃 잎을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고, 재스민이나 히비스커스 꽃을 닭이나 생선요리에 곁들이거나 노란 백합을 소스, 육수 등에 넣기도 한다.
식료품 전문점이나 대형 매장에서는 소량으로 바스켓에 포장한 식용 꽃을 구입할 수 있다.
⦁식용 꽃(edible flower)
먹기가 가능한 꽃의 품종이다.
참고 자료
하순혜 / 한국화재식물도감 / 광진출판사 / 1998년
하순혜 / 허브도감 / 아카데미서적 / 2006
조재선, 황성연 / 식품재료학 / 문운당 / 201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