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아, 그강을 건너지 마오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8.06
- 최종 저작일
- 2020.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님아, 그강을 건너지 마오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속의 노부부의 일상생활을 시청한 후 여러분 기억에 남는 것은?
2. 젊은 성인의 모습과 비교하여 노부부의 신체적인 변화를 계통별로 기술
3. 영화 속에 나타나는 노부부의 정서적인 면은 어떤 면들이 있었나요?
4. 노부부의 사회문화적인 면에서 나타나는 것은 무엇이었나요?(문화생활, 가족관계)
5. 노부부의 건강문제가 무엇인가요?(신체적, 정서적, 사회문화적 영적인 면에서 기술)
6. 노부부의 편안한 일상생활을 위한 간호중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문내용
1. 영화 속의 노부부의 일상생활을 시청한 후 여러분 기억에 남는 것은?
할머니가 강 앞에서 우는 모습으로 영화가 시작되었다.
화면이 바뀌어 물이 잔잔하게 흐르고 마당을 쓸고 있는 노부부의 모습이 비추어 졌다. 낙엽을 쓸다가 천진난만하게 장난을 치는 모습이 소년, 소녀처럼 순수하고 행복해 보였다. 노란 꽃밭에서 꽃을 따다가 꽃다발을 만들어 한참을 오순도순 이야기 나누고 밤중에 화장실도 같이 가고 무섭지 말라고 노래도 한 자락 불러주시는 모습이 참 어색하다가도 부러웠다. 할머니가 새 중에 무슨 새가 제일 좋냐는 질문을 했다. 할머니는 노란 꾀꼬리가 되어 날아다니고 싶다고 하셨다. 그에 할아버지는 새 중에 최고는‘먹새’라고 하셨다. 이렇듯 둘은 항상 말장난을 하며 즐거운 날을 보냈다. 천진난만하게 물싸움을 하시는 장면에서는 소리 내어 웃어버렸다. 봄에는 꽃을 꺾어 서로의 머리에 꽂아주고, 여름엔 개울가에서 물장구를 치고, 가을엔 낙엽을 던지며 장난을 치고, 겨울에는 눈싸움을 하는 매일이 신혼 같았다. 식사를 맛있게 잡수시는 할아버지를 가만히 바라보는 할머니의 눈은 사랑이 가득했다.
<중 략>
2. 젊은 성인의 모습과 비교하여 노부부의 신체적인 변화를 계통별로 기술
피부 및 감각기계
● 노화로 인하여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며 피하지방의 감소로 주름이 발생하고 피부가 늘어지기 시작한다.
● 발은 탈모가 생기고 은빛 갈색이나 회색빛으로 윤기가 없으며 가늘고 힘이 없다.
● 노화로 인한 혈액순환의 감소로 손·발톱은 다양한 분홍색을 띠며 투명성이 감소하고 두꺼워지고 부서지기 쉬우며, 딱딱해진다.
● 피부의 탄력성 저하와 지방조직과 근육의 위축으로 외형적으로 안검이 처지고 눈이 깊이 들어가 보인다. 결막은 얇아지고 누렇게 변하며 눈물샘은 감소하여 눈이 건조해지고 따끔거린다.
● 65세 이상 노인의 60%에서 노인성 난청이 발생한다. 처음에는 고음(스, 츠, 트, 프, 크)을 듣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점차 중음과 저음의 감지력도 감퇴되며, 단어의 혼동과 소리의 위치확인에도 점차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