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의 성립과 전파의 문화교류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20.07.18
- 최종 저작일
- 2020.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슬람교의 성립과 전파의 문화교류사적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슬람교의 등장배경과 성립
1. 등장배경과 역사
2. 이슬람교의 전개와 확장
3. 이슬람 사회의 문화발달
Ⅲ. 문화교류와 세계사적 의의
1. 과학 분야
2. 의학과 화학 분야
3. 천문학 분야
4.지리학 분야
5. 문학 분야
6. 건축 분야
Ⅳ. 한국과 이슬람교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라비아반도의 주인은 아랍인이 대다수이다. 샘어계 민족이다. 당시에 아랍인은 국가를 이루지 않고 민족으로서 전연 통일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족단위로 살았다. 그들은 사는 법도 다양했는데, 낙타의 유목민, 소규모 농업, 대상무역 등 아라비아반도의 서쪽 홍해에 면한 쪽인데 이곳은 인도양과 지중해를 연결 짓는 교역 루트로서 대상무역 상인들이 도시를 이루고 있었다. 그들의 종교는 다신교로서 토착 신을 각각이 신앙했던 것 같다. 유태교나 기독교가 상인들에 의하여 전해졌었다. 이 아라비아반도에 메카라는 도시가 있었는데, 대상무역이 성했던 곳으로 주민도 상인이 많았다. 7세기 초 비잔틴 제국과 페르시아 제국의 오랜 전쟁으로 마비된 육, 해상 실크로드를 대신한 우회 루트가 아라비아 사막을 가로지르는 대상로였다. 메카와 메디나는 바로 그 중심 도시였다. 이 시기에 이슬람교를 완성한 무함마드가 등장하였다.
이슬람교가 등장한 6세기에서 7세기로 넘어가던 당시에는, 동로마 제국과 사산조 페르시아와의 싸움 때문에 두 제국 사이에 낀 아라비아 지방은 몹시 피폐해져 있었다. 또한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와 동로마제국의 기독교가 아라비아에 전파됐고, 오래 전부터 살아온 유대교도 상당한 세력을 떨치고 있었다. 게다가 메카는 무역 중심지였고, 성스러운 카바신전이 있는 곳이라 온갖 종교가 다 흘러 들어와 당시의 형편은 모든 면에서 그야말로 뒤죽박죽(예수, 자라투스트라, 힌두교, 야훼, 아브라함, 토속신앙, 미신 등등)인 대 혼란기였다.
무함마드의 아버지는 메카의 상인이었는데 무함마드가 태어나기 전에 여행 중에 죽었다. 어머니와 아들인 무함마드가 살다가 그 어머니도 무함마드가 6세 때 죽었다. 무함마드는 할아버지에게서 자랐는데 그 할아버지도 8세 때 죽어 숙부 밑에서 자랐다. 무함마드는 고아로 친척들 사이에서 돌아가며 유년 시절을 보냈으며, 숙부도 대상무역에 종사하여 무함마드는 어릴 때 숙부의 대상에 함께 다니며 잡역을 하다가 자라서 대상무역 상인이 되었다.
참고 자료
동서양 문화교류와 충동의 역사: 이민호 지음, 2009년, 한국학술정보
신의 용광로: 데이비드 리버링 루이스 지음, 2008년, 책과 함께
한·이슬람 교류: 이희수 지음, 1991년, 문덕사
이슬람교: 발터M.바이스, 2007년, 예경
네이버 블로그 ‘sbook’- http://shindoli.blog.me/2016487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