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혜부 탈장 수술 케이스 스터디(수술실, 수술과정 위주, 간호진단 1개- 중재7개)
- 최초 등록일
- 2020.02.12
- 최종 저작일
- 2019.11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1. A+받은 케이스 스터디(다른 실습 과목도 전부 A+=>믿고 맡겨주십시오)
2.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다 저렴한 가격
3. 꼼꼼한 성격을 소유한 판매자
저도 해피캠퍼스 자료를 이용해봐서 비싼 돈주고, 허술한 자료를 받았을 때의 그 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업로드 전에 두 세번의 철저한 검토과정을 거쳤습니다.
실습하면서 과제하랴 잠도 제대로 못 잘 때가 많잖아요ㅠㅠ 객관적. 주관적 자료 다 파악하고, 간호진단 내리는 데에 집중하다보면 기운도 다 빠져있고, 그래서 혹시나 문헌고찰이라도, 간호중재 내리는 거라도 도움을 드리면 조금은 힘이 되지않을까해서 자료 업로드합니다!
*아무래도 수술실 케이스이다보니 단기목표만 포함되어있습니다.
(장기목표X, 중재7개, 이론적근거O)
*수술도구나 수술과정 위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수술환자 사례 연구
1) 일반적 배경
2) 진단을 위한 계획 및 결과
3) 치료를 위한 계획 및 결과
(1) 수술명
(2) 수술 및 질환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사용한 마취법, 마취제, 근육 이완제
↳ 마취약제: Desflurane-suprane(전신마취)
(4) 수술체위, 피부소독, 방포, 절개선
(5) 수술 시 사용한 operation set
(6) 수술과정
Ⅱ. 간호진단
1. 수술과 관련된 위장관 운동기능 장애 위험성
Ⅲ. 참고문헌
+ 관찰한 수술실 환경(문헌고찰)
+ 사전학습- 마취의 목적 및 방법
+ 사전학습- 마취종류, 항불안제, 마취제, 근육이완제, 항콜린성제제
+사전학습- 수술도구
본문내용
▷정의: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것.
신체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며,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과 근막 사이의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
▷탈장 유형
서혜부 탈장: 사타구니나 음낭 쪽의 장이 복막 밖으로 돌출되어 나온 것으로 간접 서혜 탈장과 직접 서혜 탈장으로 나뉜다.
간접 서혜 탈장: 탈장의 가장 흔한 형태로, 선천적인 고환하강의 미완성, 서혜륜이 폐쇄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한다. 여성 보다는 남성에게 많고 신생아와 젊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직접 서혜 탈장: 복벽 근육층의 약해진 부분을 통하여 내용물이 돌출되어 나온 것이다.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대퇴 탈장: 대퇴륜을 통해 생기는 것으로, 서혜부 탈장이 발생하는 부위보다 아래쪽에 발생하며, 대퇴관 후복벽 중 약한 부위로 복강 내 장기가 빠져나온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감돈과 꼬임이 잘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배꼽 탈장: 성인의 경우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복압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탈장이다. 대개 비만한 환자와 임신 경험이 많은 여성에서 발생한다.
절개 탈장: 절개 탈장은 수술 후 감염, 부적절한 영양, 과도한 팽만이나 비만과 같은 문제 때문에 잘 치유되지 않은 수술 절개 부위에서 발생한다.
▷증상과 징후: 증상은 원인과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다.
초기에는 작고,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된다.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통증은 없고, 튀어나온 부분을 누르면 다시 내용물이 쉽게 환원된다.
점차적으로 더 진행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지게 된며, 돌출 부위를 눌러도 쉽게 환원되지 않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2017). 성인간호학Ⅰ. 수문사.p461.
김금순 외(2017). 성인간호학Ⅱ. 수문사.p453~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