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과제 금연예방교육계획안 보건교육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9.12.15
- 최종 저작일
- 2019.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담배에 관한 잘못된 상식
2. 현 청소년의 흡연 실태
3. 간이 Smoking machine
4. 흡연을 권유할 때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
본문내용
1.순한 담배를 피면 폐암이나 기타 여러 질병들의 위험으로부터 조금은 더 안전할 것이다?
얼마전까지 그렇게 믿었지만 결국 정답은 반대입니다. 최근에 저니코틴이니 로우타르니 해서 마일드, 라이트, 리치등의 이름을 달고 수 많은 담배들이 나오는데, 담배가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은 비단 니코틴이나 타르뿐만 아니라 그 밖의 수십, 수백가지의 발암밑 독성을 가진 성분들로 인한 것도 있으니 안전하지 못한 것 뿐만 아니라 약한 담배일 경우 더욱 더 폐 깊숙히 들이 마시고 또 더 자주 피게 되어 오히려 건강을 더 망치는 수가 있습니다.
2.담배를 끊으면 바로 모든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난다?
물론 그랬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더욱 더 흡연자들을 곤경에 빠트리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한 수개월에서 3-4년정도 금연을 하면 폐암등으로부터 완전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할테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 정도는 질병의 위험이 금연후에도 충분히 높은 것으로도 밝혀졌고, 최근 모그룹의 회장 역시 담배를 5년전에 끊고도 질병의 위협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것. 또한 이것뿐 아니라 간접 흡연에 의한 위험도 여전히 높은데, 특히 내뱉는 연기 속에는 더 많은 유해성분이 있어 최근의 간접흡연에 대한 질병의 증가세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3. 담배를 피면 살이 빠진다?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추신경을 니코틴이 조절하여 체중을 줄인다는 주장부터 여러 가지 '설'로 담배를 피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복부비만이 증가된다는 사실. 흡연 여성과 비흡연 여성의 체형을 연구한 결과 흡연 여성들의 체형이 비이상적으로 복부비만이 더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담배를 끊으면 여러 가지 이유로 살이 조금 찌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것은 몸의 기능이 정상화되고 흡연 욕구를 누르기 위해 먹게되는 여러 음식물들이 원인으로 금연할 정도의 의지가 있다면 얼마든지 조절 가능한 것입니다.
참고 자료
<청소년 백서> 문화관광부 1998
<청소년 문제론>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2
<아프면서 크는 십대들의 이야기> 박형순 울림사 1993
<청소년 문제와 지도> 정하성 해와 달 1993
<1998년에 바뀐 새로운 청소년 헌장 이야기> 문화 관광부. 98
<10대 청소년의 의식과 삶에 관한 조사보고서> 한국 기독교 청소년 선교회.1997
<청소년 흡연행동 : 습관형성과정ㆍ실태ㆍ대책> 재단법인청소년대화의광장 1993
<건강한 청소년기를 위하여> 김응익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