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치환경] 미국의 인구환경, 인적구성(인종)의 다양성이 미국정치에 미치는 영향, 지리적-종교적 다양성이 정치에 미치는 요인
- 최초 등록일
- 2015.06.22
- 최종 저작일
- 2015.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미국의 인구환경
1. 물리적 환경
2. 이민사
II. 인적 구성의 다양성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III. 지리적, 종교적 다양성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미국의 인구환경
현재 미국은 세계 최강의 국가로 발전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문명국가로서 도로와 항만 등 각종 사회간접자본시설은 물론 잘 가꾸어진 자연과 환경을 이룩하였다. 혹자는 이와 같은 발전의 원동력을 미국의 풍부한 천연자원을 예로 들면서, "인류사적으로 21세기가 되는 현시기에 미국과 같이 자원이 풍부한 나라가 이 정도 못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종의 용광로' (melting pot)라고 일컬어지는 미국에서 체제운영의 차원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웠으면 벌써 몇 나라로 분열되었거나 인류에 짐만 되는 큰 '문제나라'로 변화되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오늘의 미국이 있기까지 미국인들의 노력은 인정해야 한다.
광활한 대지 위에 세워진 세계 최강의 국가, 미국1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치행정 행태를 살펴보면 다른 나라는 민주주의를 강조하면서도 실질적 민주정치체제를 이룩하지 못한 사례가 많은 데 반해 이 나라는 어떻게 민주적인 정치체제를 갖게 되었고 또 효율적으로 기능하게 되었는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미국의 정치제도를 흉내낸 많은 나라들이(특히 라틴아메리카) 미국헌법을 모방하였지만 효과적인 정부와 자유를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이룩하지는 못하였다. 특히 아르헨티나, 브라질, 필리핀 등의 나라들이 미국의 정치모델을 도입하였지만 이내 곧 군사쿠데타나 선동정치가 또는 총체적 부패로 인해 실패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미국이 있기에 미국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미국인이 있기에 오늘의 미국이 있지 않은가 하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종종 미국은 주인 없는 나라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미국인은 없었기 때문이다. 즉, 누구든지 미국에 와서 살면 미국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이다. 그렇다고 단지 주인없는 땅에 먼저 왔다는 것 때문에 미국인들이 기득권을 주장하는 것만은 아니다. 짧은 역사 동안 이 정도의 국가발전을, 그것도 단일국가로 융성시켜 온 것은 지금의 미국인을 비롯하여 그들의 선조들이었다. 이제 그들과 그들의 환경을 살펴보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