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단백질의 검출
- 최초 등록일
- 2014.10.20
- 최종 저작일
- 2014.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실험 목적(Purpose of experiment)
Ⅱ.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Ⅲ. 가설 설정(Setting up hypothesis)
Ⅳ. 실험(Experiment)
Ⅴ. 결과
Ⅵ. 고찰
Ⅶ. 인용문헌
본문내용
단백질(蛋白質, 문화어: 계란소)은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 물질이다. 흰자질이라고도 한다. 단백질의 영어명 프로틴(protein)은 그리스어의 proteios(중요한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단백질의 한자 표기에서 단(蛋)이 새알을 뜻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단백질은 달걀 등의 새알의 흰자위를 이루는 주요 성분이다. 수많은 아미노산의 연결체로 20가지의 서로 다른 아미노산들이 펩타이드 결합이라고 하는 화학 결합으로 길게 연결된 것을 폴리펩타이드라고 한다. 여러가지의 폴리펩타이드 사슬이 4차 구조를 이루어 고유한 기능을 갖게 되었을 때 비로소 단백질이라고 불리며 단백질과 폴리펩타이드는 엄밀히 말하면 다른 분자이지만 경우에 따라 구분 없이 쓰이기도 한다.
<중 략>
닌히드린을 아미노산의 수용액에 가하면 청자색으로 변하는 발색반응이다. 즉, 닌히드린ㅇㄹ 아미노산의 중성용액에 가하면 아미노기의 작용에 의해서 닌히드린 2분자가 축합하여 아미노산의 종류에 따른 특유한 색을 나타낸다. 예를들면, 히스티딘은 청색, 히드록시프롤린은 오렌지색으로 변한다. 이 발색은 예민하여 50~100만분의 1정도 감도를 ㄴ타내므로 아미노산의 검출에 이용된다. 아미노산을 종이 크로마토그래피등으로 전개하고 0.3%닌히드린의 부틸알코올용액을 분무하여 전아미노산을 검출 확힌하는 방법이 흔히 쓰인다. 또, 비색정량에도 이용된다.
<중 략>
뷰렛반응 실험에서 알부민과 우유에서 황산구리를 떨어뜨렸더니 보라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펩티드 결합이 두 개 이상 존재하는 구조를 뷰렛이라 하며 이 biuret structure가 Cu²⁺과 반응하여 보라색의 착화합물을 형성한다. 때문에 용액의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단백질은 기본적으로 무수히 많은 펩티드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뷰렛반응에 의해 뷰렛용액을 보라색으로 변하게 한다.
참고 자료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6&docId=56855148&qb=64uM7Z6I65Oc66awIOuwmOydkSDqsIDsl7Q=&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R0s6%2BspySDlssZ85ac4ssssssss-193886&sid=U0AK@ApyVlgAAE8J7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