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태평천하 시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6.09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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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시점 정의 및 연구 목적
2. 작가 및 작품 소개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Ⅱ. 본론
1. 《태평천하》의 시점 분석
2. 전지적 작가 요소
1) 판소리계 소설 문체의 서술
2) 전지적 작가 입장의 서술
3. 3인칭 관찰자적 요소
1) 1인칭 서술과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시점 정의 및 연구 목적
최세희의 삼인칭 소설의 「서술상황 지도 연구」을 보면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주체를 주네트는 초점자라고 불렀다. 초점자는 “독자가 볼 수 있게 빛을 비추어 대상을 드러내는 일종의 광원” 역할을 한다. “대상을 바라보거나, 어떤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보게 해주는” 초점자는 일인칭 서술상황보다 삼인칭 서술상황에서 더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서술자는 일인칭 서술의 경우, 서술자는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인물의 의식과 목소시를 벗어나기 힘들지만 삼인칭 서술의 경우 서술자가 인식할 수 있는 범위가 넓고 유동적이어서 초점자의 변화 양상이 더욱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삼인칭 시점은 대게 전지적 작가시점과 관찰자적시점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전지적 작가시점은 서술자가 전지전능하고 자유자재로 인생이나 역사적 삶을 투시하고 형상화하는 시점이다. 둘째로, 관찰자적시점은 서술자가 외부적인 관찰자의 위치에서 작품을 서술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의 관점에서는 삼인칭 작가적 서술상황, 삼인칭 관찰자적 서술상황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아직까지 많은 논쟁이 있는 시점분석을 일반적인 삼인칭 소설이라고 알려진 채만식의 중편소설 《태평천하》를 통해 일반화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 작가 및 작품 소개
1) 작가 소개
백릉 채만식은 1902년 6월 17일 전북 임파군 군대면 동산리에서 부친 채규섭과 모친 조우섭 사이에서 6남 3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나 1950년 6월 11일 전북 이리시 마동 2659번지에서 노후성 폐결핵으로 49세의 나이에 사망하여 축산리에 선영에 안장되었다.
채만식은 정치적 투쟁의 도구로 삼았던 카프(KARPF)의 계급적 세계관에 동조하였스나, 일정 정도 비판적 거리를 둔 채 활동해 가는, 이른바 ‘동반작가’였다. 우리는 그가 <치숙>에서 사회주의자 숙부를 동정하면서도 그 숙부의 생활 성 결여와 가부장주의를 지적하는 식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한 예에서 동반작가적 태도의 일 단면을 엿보게 된다. 그는 사회주의에 대한 애정을 바탕에 두고 그 사상의 현실 기반을 성찰코자 했다. 흔히 《태평천하》와 비교되는 염상섭 작 《삼대》의 조덕기가 사회주의에 유보적 태도를 보이는데 비해 《태평천하》의 윤종학이 사회주의 운동에 적극 투신하는 것은 채만식의 진보성을 예증한다.
참고 자료
구인환, 『小說論』, 서울 :三知院, 1996
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 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8
채만식 저, 이건제 해설, 『중·고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장편소설 태평천하』, 홍신문화사, 2006
최세희, 「삼인칭 소설의 서술상황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골꼐적 기반과 서사적 전개 양상」, 國語國文學科 古典文學專攻,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