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 교수학습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3.01.20
- 최종 저작일
- 2009.06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2009년에 작성한 한문과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교수님께 좋은 평을 들었던 지도안으로 교생실습 때 도움이 되실거라 믿어요.
목차
1.단원명
2.단원 설정의 취지
3.단원 학습 목표
4.단원 학습 계열
5.단원의 구성과 지도내용
6.지도및 평가상의 유의점
7.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8.형성평가
9.판서내용과 PPT자료 순서
본문내용
漢文科 敎授-學習 指導案
單元名 : Ⅲ. 價値 있는 삶 (敎材名: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학 漢文3)
單元 設定의 趣旨
본 單元은 中學校 3學年 漢文科의 學習 課程-Ⅰ. 우리의 과제, Ⅱ. 성어의 향기, Ⅲ. 가치 있는 삶, Ⅳ. 서정의 세계, Ⅴ. 선인들의 가르침, Ⅵ. 우리민족의 긍지-중에서 ‘Ⅲ. 가치 있는 삶’을 다루고 있다.
첫째, ‘말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말하는 態度와 內容에 따라 그 사람의 人品과 敎養, 즉 됨됨이를 알 수 있다는 말이다. 言行의 重要性을 알고, 바르고 고운 말을 쓰는 것을 指導하는데 重點을 둔다.
둘째, 智慧는 知識을 拾得하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다. 오랜 歲月 동안 옛 사람들이 生活 속에서 發見한 智慧는 참으로 奧妙하고 感歎스럽다. 名言?名句의 正確한 뜻을 통하여 그 속에 들어 있는 先人들의 삶의 智慧를 배울 수 있게 한다.
셋째, 남에게 善行을 베풀고 음덕(陰德)을 쌓는 사람은 아름다운 마음의 所有者이다. 우리도 어짊과 사랑으로 덕스러운 行實을 하여 아름다운 社會 風土를 이룩하는 데에 寄與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중 략>
<말(言)에 관한 격언>
(1)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 순자 (2) 질병은 입을 좇아 들어가고 화근은 입을 좇아 나온다. - 태평어람 (3) 말은 마음의 초상이다. - J.레이 (4)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잘 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 소포클레스 (5)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 E.리스 "말" (6) 군자는 말이 행함보다 앞서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공자 (7) 믿음이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음이 없다. - 노자 (8) 입과 혀라는 것은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죽이는 도끼와 같다. - 명심보감(9) 말이 남에게 거슬리게 나가면 역시 거슬린 말이 자기에게 돌아온다. - 대학 (10) 말이 쉬운 것은 결국은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 맹자 (11) 말 한 마디가 세계를 지배한다. - 쿠크(12)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말하지 않은 것보다도 못하다. - 유회 (13) 거짓말은 눈사람 같아서 오래 굴리면 그만큼 더 커진다. - 로터(14) 가장 곤란한 것은 모든 사람이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대로 말하는 것이다. -알랭 (15) 말은 행동의 거울이다. - 솔론(16)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 - 모로코 속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