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작교육 그리고 대안교육
- 최초 등록일
- 2012.06.28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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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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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노작교육의 개념 및 전개
ⅰ. 노작교육의 개념
ⅱ. 노작교육사상의 전개
Ⅲ. 노작교육의 교육요소 및 교육원리
ⅰ. 노작교육의 교육요소
ⅱ. 교육과정으로의 노작교육 원리
Ⅳ. 대안교육으로서의 노작교육 가치
ⅰ. 의미 있는 학습의 전개
ⅱ. 삶의 다양한 측면 통합
Ⅴ. 대안교육에서의 노작교육 사례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되어 초. 중. 고교 구분 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도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었다.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19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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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대안교육에서의 노작교육 사례
김정환은 노작교육을 탈관학성, 문명 비판성, 협동 생활성, 박애 평등성과 함께 대안교육의 중요한 특징으로 들고 있으며 또한 평화교육, 인간화교육과 더불어 대안교육의 핵심적 이념으로 노작교육의 위상을 부여한다. 즉 대부분의 대안교육에서는 노작을 가장 귀한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교육으로 여기면서 노작교육을 문화의 원동력과 개성의 실현방식 그리고 인간교육의 가장 고귀한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남 흥성의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이하 풀무학교)는 “일만 하면 소, 공부만 하면 도깨비, 우리는 일도 하고 공부도 하는 사람이 되자”라는 설립 초기의 정신과 ‘흙에서 인터넷까지’라는 구호를 살려, 노작교육을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위한 중요한 교육적 원리로 채택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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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정. (2008). 일제하 간이학교(1934-1942)와 근대 '노작교육'. 한국교육사학, 30(2), 119-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