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철학과 과학의 관계는 보편과 개별의 관계이다. 보편은 개별자 없이 그 자체만 따로 존재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보편이 개별자들의 총합으로 환원되지는 않는다. 개별과학이 세계의 일정한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만을 탐구하는 반면에, 철학은 인간 자신과 세계의 관계 그 자체를 더 근원적인 차원에서 반성하며, 인간의 이론적, 실천적 활동과 그 활동의 결과들을 개념 속에서 분석하고 체계화한다. 과학과 철학의 관계의 역사를 말하자면 흔히 철학으로부터 과학의 분리의 역사라고 한다. 고대에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세계 모두를 그 대상으로 다루던 철학으로부터 차츰 그 부분들이 분리되어 별개의 과학분야들이 생겨났던 것이다.
참고자료
· 역사상의 과학과 철학의 관계(논문), 김영식
· 근대과학의 성장과 신과학의 등장(논문) ,이필렬
· 서양철학사, 스털링 p.램프레히트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