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모음,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7가지(주의집중놀이활동, 주의집중게임활동, 레크리에이션, 레크레이션, 주의집중, 주의산만, 주의력)
- 최초 등록일
- 2010.03.13
- 최종 저작일
- 2010.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모음,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7가지
목차
Ⅰ.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1
Ⅱ.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2
Ⅲ.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3
Ⅳ.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4
Ⅴ.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5
Ⅵ.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6
Ⅶ.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1
고정관념을 깨자
#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예) 김영삼( 3 ) 노태우 (0) 최진실 (2 ) 죄불암( 2 ) --> 이름의 받침수
# 흰색? 검은 색?
아프리카의 어느 나라는 색이 두 가지뿐이다. 여러 색을 가르키며 “이건?” = 흰색,
“요건?”=검은 색, 요건?= 검은 색, (물어보는 질문에 “이건”이 들어가면=흰색,
“요건”이 들어가면=검은 색, 또는 손가락을 사물에 붙이며 물어보면? =흰색,
손가락이 떨어지면? 검은 색)
# 살았을까? 죽었을까?
손바닥에 손가락을 모아 팔짝 팔짝 뛰며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살았을까? 죽었을까?” --- 살았다.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러졌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죽었다.
(먼저 물어보는 물음과 같은 대답)
# 참? 거짓?
손가락 하나하나에는 참과 거짓이 있다. 손가락을 펴고 “자! 지금부터 내가 지적하는 손가락은 참일까요? 거짓일까요?” 라고 말한 후 무작위로 다섯 번에 걸쳐 각 손가락을 참인지 거짓인지 물어본다.
예) 첫 번째에 첫째손가락을 집으면 참, 아니면 거짓
둘째 번에 둘째손가락을 집으면 참, 셋째 번에 둘째손가락을 집으면 거짓...
# 열렸을까? 닫혔을까?
“자 잘 보세요. ”라고 말하며 가슴 앞에서 두 손으로 이런 저런 모양을 만들며 열렸는지 닫혔는 지를 물어본다. --> 손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만 손을 움직이니까 전부 손만 쳐다본다.
정답은 입이 열렸으면 열린 것, 입이 닫쳤으면 닫힌 것.
Ⅱ.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2
이상한 대화
- 한 사람이 질문을 하면 짝은 질문과 전혀 상관 없는 답을 해야 한다(동문서답).
- 웃거나 신속치 않을 때는 진다.
Ⅲ.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3
사형수 놀이
스무고개의 변형으로 점점 답에 근접해 가서 답을 맞히는 놀이이다. 한 질문에 대답할 때마다(한 고개넘을 때마다) 교사는 아무 말 없이 칠판에 순서대로 그림을 그려나간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질문을 던지지만 열여섯 번의 기회가 지나도 못 맞춘 상태에서 한 사형수가 죽는 무시무시한 결과를 본 이후엔 16번 이내에 맞추려고 질문도 생각을 해서 하고 논리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게 된다.
예: 쓰레기 종량제 봉투,-----1.볼 수 있는 건가요? 예
2.고체인가, 액체인가, 기체인가? 고체
3부엌에서 볼 수 있나요? 예
참고 자료
◇ 김기종, 한국의 여가문화, 한국논단, 1990
◇ 김상용·박종필, 초등학교 공운동 지도, 형설출판사, 2000
◇ 박성연·이숙, 아동지도,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 심상신, 사회체육과 여가,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7
◇ 서선택, 레크레이션 가이드, 일신서적출판사, 1996
◇ 안양옥, 게임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대안적 접근, 한국스포츠 교육학회지, 1998
◇ 이희자,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공동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