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체험활동의 의미,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과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단계,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방법 및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그리고 미적체험활동의 교육방향 분석(미적체험활동지도)
- 최초 등록일
- 2010.02.11
- 최종 저작일
- 2010.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적체험활동의 의미,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과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단계,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방법 및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그리고 미적체험활동의 교육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미적체험활동의 의미
Ⅲ.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Ⅳ.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
Ⅴ.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Ⅵ.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방법
1. 직접 체험
1) 현장학습
2) 박물관, 미술관 관람
3) 놀이를 통한 학습
4) 생활 속의 체험을 통한 학습
2. 간접 체험
1) 슬라이드
2) 실물 화상기
3) 카세트 녹음기
4) 컴퓨터
5) CD롬
6) 비디오
Ⅶ.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Ⅷ. 미적체험활동의 교육방향
1. 전 감각기관의 미적 체험
2. 미술 교과의 미적 체험 발달면에서 보는 문제점
3. 전 감각기관의 활용을 통한 미술 수업에의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적 체험이란 미를 궁극적인 가치 내용으로 하는 직접적인 가치 체험으로 미적 직관작용과 미적 정감작용에 의해 성립된다. 즉 미적인 대상과의 시각적인 만남을 통해서 미를 발견하고 미적 감동을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미적이란 용어의 영어적 표현인 aesthetic라는 말은 감성적 지각(sense perception) 또는 감성적 인식(sensorycognition)을 통해서 얻게 된 체험으로 여기서 감성적(sensory)이라는 말은 오감을 통해 얻게 된 체험으로 일정한 미적 태도(aesthetic attitude)라는 여과장치를 거쳐야 미적 체험이 될 수 있다. 미적 체험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적 체험은 그 자체가 목적이며,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둘째, 지각의 과정을 거친다. 지각은 감각적 경험의 결과로써 어떤 대상이나 어떤 성질, 어떤 관계에 대하여 알고 그것은 하나의 심상, 하나의 기억을 초월하는 의식의 상태이다. 셋째, 대상과 인식자의 특질에 관련된다. 미적 대상은 미적 체험을 고무시킬 수 있는 특질을 함유하고 있어야 하며 인식자는 대상물이 제공하는 것을 받아들일 지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넷째, 직접적인 체험이다. 다섯째, 감정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여섯째, 지성을 수반한다는 것이다. 일곱째, 삶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한다. 여덟째, 모든 관심을 집중적으로 명상 숙고하며 미적 상태는 폐쇄적이고 완벽한 집중의 상태이다. 아홉째, 누구나 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운 느낌이나 생각을 갖고 즐기며 생활을 여유 있고 편안하게 하여 자신과 세상을 깨어 있게 한다. 열째, 우리 생활을 생동감 있고 아름답게 만든다.
Ⅱ. 미적체험활동의 의미
6, 7차 교육과정에서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유하며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하므로 미술과 교육은 미적 교육으로서 미가 존재하는 생활 전반을 교육의 장으로 넓혀야 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학생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종서(1968), 현장교육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1997), 초등미술과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수진(2002), 미적 체험을 통한 추상 표현 지도 방안 연구
박소영(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서희모(2003),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윤양회외 3인(1989), 국민학교 교과지도서, 서울 : 배영사
한국교육개발원(1980), 미술과 수업지침서, 서울 : 삼화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