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90년대 이후 발간된 자료집 가운데 8종류를 선정, 게재현황을 분석하여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집은 주로 시대순,나라별로 사료를 싣고 있는데, 著목록, 원문과 번역문, 해설, 지도 등의수록 여부에 따라 약간씩 형태를 달리하고 있다. 이들 자료집은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자국의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기에적절한 일차 사료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유효하지만, 게재과정에서 적지않은 誤記와 誤譯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오기는 주로 干支나 철자, 서명, 인명 등에서 나타난다. 앞으로 발간될 자료집은 중복 게재와 오류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출전과 번역자를 명기 하는 등 자료집으로서의 기본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아울러 사료의 權原으로서의 자리매김도 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한국측 사료의 발굴과 함께 일본측 사료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