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셸러의 철학적 인간학으로 본 퇴계 인심도심설의 심성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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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4권
ㆍ저자명 : 금교영
ㆍ저자명 : 금교영
목차
1. 머리말2. 퇴계 인심도심설과 심성의 이층성
3. 퇴계 인심도심설과 심성교양 방법
4. 맺음말
한국어 초록
퇴계 성리학의 人心道心說은 인간 심성의 二層性을 간파하고,저층의 人心을 억제하고 고층의 道心을 발현하도록 하는 것이 진
정한 공부이며, 그 공부방법이 곧 敬임을 역설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가르침의 현대적 조명을 위해서 퇴계 인심도심설을
막스 셸러의 철학적 인간학으로 분석·설명하고, 또한 경의 방법을
그의 심성교양법과 비교 · 설명해 보고자 한다.
먼저 퇴계 인심도심설이 대체로 주자의 학설을 따르나 인심은
인욕의 근본인 만큼 인심에 구애받지 말고 항상 경의 태도를 견지
하여 천리의 본원인 도심에 따를 것을 역설함을 소개하고, 그리고
퇴계는 인간 스스로 실현하고 형성시키려는 끊임없는 做工을 중시
하고 그 길이 곧 경의 길임을 밝힌다.
이를 위해서 퇴계의 인심도심설을 셸러의 인간학적 의미로 분석
· 해석해 본다. 그래서 인심은 생명적 삶을 지향하며 관장하는 마
음, 도심은 정신적 삶을 지향하며 관장하는 마음이라는 것, 인간
삶에는 생명적 삶과 정신적 삶이 있는데, 생명적 삶에 지향하는
성향과 정신적 삶에 지향하는 성향이 인간 마음에 다 있다는 것,
그리고 인간 심성은 인심과 도심의 두 구조 내지 두 층으로 구성
되어있음을 설명한다. 그러면서 인심은 도심과 함께 있으므로 도
심의 명령을 들을 수 있어 경 공부를 하면 스스로 ‘擴充’하여 셸러
의 인간학적 심성교양도 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그 다음 셸러의 철학적 인간학에 따르면, 심성이 낮은 층보다는
높은 층을 잘 발동할 때, 그 인간은 더 자주 더 훌륭히 정신적 가
치를 추구․실현해서 정신적 삶을 더 자주 더 훌륭히 산다. 따라
서 심성이 낮은 층보다 높은 층을 잘 발동하여 정신적 가치를 실
현하는 정신적 삶을 잘 살도록 하는 것이 바로 심성교양이다. 그
교양방법은 생명적 삶을 향한 마음의 지향성 즉 인심을 어느 정도
억제․조정하면서 정신적 삶을 향한 마음의 지향성 즉 도심을 발
현시키도록 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인심에서 도심으로 확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경의 방법이며 또한 셸러가 말하는 사랑의 방법
임을 밝힌다.
영어 초록
Toegye's theory of people's nature·heaven's nature sees through 2floors in the human mind, and designates its low floor as a people's nature,
its high floor as a heaven's nature. Also according to his theory, putting a
restraint on a people's nature and giving life to a heaven's nature is the
nurture of mind. As its method Toegye brings up 敬-action. It is an aim
of this essay that in order to making rediscovery Toegye's teach today, I
may study on Toegye's theory of people's nature·heaven's nature with the
aid of Max Scheler's philosophical anthropology.
According to Scheler'philosophical anthropology, human mind has an
intention of life living, an intention of spiritual living. These two intentions
is a people's nature and a heaven's nature in Toegye's Sung
Confucianism. And they make the formation of 2 floors in the human mind.
It is usually said that an intention of life living is low floor of human mind
and an intention of spiritual living is its high floor. Because owing to the
former man can gain low values, owing to the latter man can gain high
values.
When a human mind puts well in action its high floor than its low floor,
he more frequently more finely realizes spiritual values and then more
frequently more finely possesses himself of a spiritual living. It is an
education of mind-nurture that makes a mind put well in action its high
floor than its low floor and then makes it look well at spiritual values and
possess well itself of a spiritual living.
Then what is the nurture of mind? It probably is the restraining and
controlling an intention of life living and the putting in action an intention
of spiritual living. And as its method there are 敬-action in Toegye's Sung
Confucianism and a loving etc. in Scheler'philosophical anthrop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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