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2020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부르디외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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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0.10.28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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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
1) 문화자본
2) 아비투스
2. 청소년문화 해석에 주는 시사점
1) 활용
2) 강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문화자본과 교육 불평등.hwp
2. 부르디외와 문화자본론.hwp
3. 부르디외의 아비투스.hwp
4.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설명.hwp
본문내용
I. 서 론
부르디외(Bourdieu)는 문화의 계급성과 문화이데올로기에 의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바 있음. 아비투스(habitus)와 문화자본(capital cultural)이란 그의 독특한 개념은 문화분석의 주요 도구로 사용되는데, 여기서 아비투스란 “일정 방식의 행동과 인식, 감지와 판단의 성향체계(문화적 취향)”로써 개인의 역사 속에서 개인들에 의해 내면화되고 체화되며 또한 일상적 실천들을 구조화하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청소년문화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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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개인의 사회적 성향들의 결합이란 의미의 아비투스는 사회의 장(場: field)에서 지배계급의 의미있는 이해관계들 - 권력 - 에 기초해 형성되며 요구됨. 따라서 아비투스는 사회구성원의 행위문법의 일종으로서 특수한 실천들의 생산을 위한 도식(schema) 내에서 하나의 계급을 다른 계급과 구별짓는 구실을 한다.
부르디외(Bourdieu)는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할 것인지 혹은 대학에 갈 것인지의 결정은 사회계층에서 자신의 위치 그리고 소속계층 사람들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에 달려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하위계층 출신 학생들은 무엇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에 대한 그들의 인지(즉, 아비투스)를 바탕으로 자기선택에 의하여 대학진학 과정을 택하지 않는다고 한다. 만약 그들의 낮은 사회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대학진학을 결심한다면 자신의 위치(장, field)에서 장애물을 극복할 문화자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서 부르디외는 사회계층 재생산 과정을 아비투스, 문화자본, 장(field) 라는 개념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
1) 문화자본
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totality)”를 의미한다. 근대 문화인류학에서 문화개념의 과학화를 처음으로 시도한 타일러(E. B. Tylor)는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모든 능력과 습성의 복합적 총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시말해, 특정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전승되는 지식, 태도 및 습관적 행위유형, 생활방식의 총합이 바로 문화라는 것이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