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격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격차의 이해
1.1. 교육격차의 개념
1.2. 교육격차의 실태
1.2.1. 통계 조사 결과
1.2.2. 사례
1.3. 교육격차 해소의 필요성
2. 교육격차의 발생 원인
2.1. 가정의 사회·경제적 요인
2.2. 학교 특성
3. 교육격차 해소 방안
3.1. 교육복지우선 지원사업
3.2. 맞춤형 교수학습 프로그램 제공
3.3. 교육경비지원조례 개선
4. 교육격차에 대한 이론적 접근
4.1. 기능주의적 관점
4.2. 갈등론적 관점
5.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과제
5.1. 교육여건의 문제와 개선과제
5.2.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제도의 개선
5.3. 사회이동을 위한 사회구조의 재확립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격차의 이해
1.1. 교육격차의 개념
교육격차란 개인의 지적능력, 사회경제적 배경, 성별, 지역, 제도적 요인, 학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개인 간, 집단 간의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 측면에서의 현저한 차이를 의미한다"" 즉, 교육격차는 교육 불평등의 개념과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강조하는 부분의 차이에 따라 그 의미가 엄밀하게 구분될 수 있다. 교육 불평등이 이념적·상징적 성격이 강한 데 반해, 교육격차는 교육에 관련된 요인을 중심으로 비교 대상 간의 실질적인 차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1.2. 교육격차의 실태
1.2.1. 통계 조사 결과
2005년 고려대 김경근 교수가 수행한 논문에 따르면,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총 1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이 요인들은 성별, 형제·자매 수, 양친가족, 공부시간, 징계 경험, 아버지의 교육수준, 보호자의 직업, 가계소득, 사교육비, 문화자본,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다""
즉, 수능 시험 점수가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상위 정신노동직에 종사하고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은 하위 육체노동직에 종사하며 읍·면지역에 홀로 거주하는 학생보다 수능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통계 결과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교육격차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1.2.2. 사례
이혜영·강태중 교수는 2004년 시행한 연구에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과 타 지역 간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기 위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간단한 문해도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상'지역은 평균을 훨씬 웃도는 수치를, '중·하' 지역은 평균을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다"고 한다. 즉,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더불어 기초학습 부진아 실태조사에서도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기초학습 부진아 평균은 저소득 지역의 그것보다 훨씬 낮은 수치가 나타났다는 점을 들어 지역 간 교육격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였다.
1.3. 교육격차 해소의 필요성
교육은 인간의 정신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삶의 내적 조건을 형성함과 동시에 삶에 필요한 사회·경제적인 외적 조건을 획득하는 수단이 된다. 이러한 연유로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부여되어야 하며, 헌법 제31조에서도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을 국가의 책무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는 지역적, 사회적으로 교육의 여건과 기회, 조건, 결과 측면에서 이해당사자 모두에게 평등하게 적용되지 않는 교육격차의 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교육격차는 개인...
참고 자료
교육부(2017). 경제·사회 양극화에 대응한 교육복지 정책의 방향과 과제
유한구(2017). 한국교육고용패널 기초분석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사회계층과 교육격차. 진보교육연구소.
채창균, 양정승, 남기곤(2017). 도시 내 교육격차 해소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최영일(2017). 폐광지역 교육환경 분석 및 교육격차 해소에 관한 연구.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치용(2019). 소도시 이하 지역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 방안 연구.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근. "한국사회 교육격차의 실태 및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 15.3 (2005): 1-27.
서근원, ‘교육사회’, (대학 강의, 대구가톨릭대학교), 3월17일.
한국의 사회문제 : 김영재, 신미애 저, 윤성사, 2019
사회문제의 경제학 : 헨리 조지 저, 전강수 역, 돌배게, 2013
사회문제의 핵심 : 루돌프 슈터이너 저, 최혜경 역, 밝은누리,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세계화와 사회문제, 김정규 저, 에듀컨텐츠휴피아, 2017
사회문제의 이해 : 정현주 저, 대왕사, 2014
현대사회문제 이론과 실제 : 이철우 저, 학지사,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