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
1.1. 학습자 구분
앤드라고지에서는 주로 성인을 학습자로 보며,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한다. 이에 반해 페다고지는 주로 아동을 학습자로 보며,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이다.
1.2. 학습 경험의 역할
앤드라고지에서 학습 경험의 역할은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된다"" 성인 학습자의 경험은 단순히 문제를 제기하거나 환기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즉, 성인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 과정에 통합되어 활용되며, 문제해결, 실험, 토론, 게임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학습에 적용된다""
1.3. 교육과정 편성 및 학습준비도
앤드라고지 교육과정 편성은 주로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편성되며, 이는 페다고지에 비해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 페다고지의 경우 교사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일괄적으로 적용되지만, 앤드라고지는 학습자의 요구와 준비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앤드라고지에서는 학습자의 생활경험과 관심사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자율성과 참여를 증진시키고,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다"".
반면 페다고지에서는 학습자의 준비도와 무관하게 교사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므로,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앤드라고지 방식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반면, 페다고지는 교사 주도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1.4. 학습 목표 및 지향점
앤드라고지에서는 학습목표가 실생활에 얼마나 활용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는 성과지향적 목표설정을 지향한다. 즉, 학습자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을 목표로 삼으며, 교육내용 선정과 구성에 있어서도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실용성이 강조된다.
이에 반해 페다고지에서는 학생들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학습해야 할 교과목 위주의 교육과정 구성을 선호하며, 교육의 목적 또한 장차 성인이 되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학습 목표가 주로 교과 지식의 습득과 전달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학습자가 직접 경험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보다는 이론적 지식의 전달이 중심이 된다.
즉, 앤드라고지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필요, 실제 삶에의 적용가능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반면, 페다고지에서는 교과 내용의 체계적인 전달과 교육목표의 달성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신체적 특성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성은 만 18세 이상의 성인학습자를 기준으로 생애주기별 신체적인 변화에 따라 표현되는 특성을 말한다. 그 변화분야는 신체적, 감각기관, 신경계 등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신체적 변화를 살펴보면, 생물발생학적 과정에 따르는 일차적 노화와 개인별로 달리 나타날 수 있는 신체사용 정도, 질병, 장애 등으로 인한 노화를 이차적 노화로 구분할 수 있다. 감각기관의 변화를 보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각과 청각은 뚜렷한 감퇴가 나타나며 후각은 40~70세 사이 약간 저하되다가 70세 이후 현저한 저하가 일어나지만, 상대적으로 미각은 거의 손상되지 않는 편이다. 신경계의 변화를 살펴보면, 세포의 위축현상으로 인해 뇌의 무게는 노년기까지 약 10%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체적 노화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물리적, 심리적 환경요인에 대한 스트레스가 노화의 방향으로 작용하며, 반면에 지속적이며 정기적인 운동의 효과는 노화를 늦추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2.2. 정의적 특성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은 학업성취와 관련된 요인 중 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등의 정의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학습 과정에 몰입함으로써 학업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따르는 낯선 느낌, 평가에 대한 두려움 등을 극복하여 좋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으로 인한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사나 교육 기관의 일방적인 계획이 아닌 학습자 자신의 자율적인 참여와 필요에 의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성취감과 성공의 희열을 맛보게 하여 학습 과정을 더욱 즐겁고 유익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자의 관점과 느낌을 공감하며, 교사의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또한 학습 계획과 실행을 명확히 보여주고, 안전하고 존중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현실 문제와 연결시켜 응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2.3. 성격적 특성
성격적 특성이란 청소년기에 비해 더욱 확고해진 각자의 고유한 특성이나 심리적 경향 차이로 나타나는 특징을 의미한다. 성인기 과정에서 성격이 더욱 안정되어 가는 편이지만, 생애주기별로 성격변화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20대 성인학습자의 경우 충동성으로 인해 상처받기 쉽고, 불안과 우울, 자기통제력에 대한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