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1.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은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능력과 창조력을 함양하는 교육, 자신의 문화예술적 관심사와 적성에 따라 진행되는 교육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학교, 주민센터, 복지회관 등에서는 각종 문화예술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은 사람들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한다는 특징이 있다. 즉, 문화예술교육은 단순히 문화예술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학습자들에게 전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학습자들이 자신의 오감으로 미적감각을 체험하고 예술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경험적으로 체득할 수 있다.
1.2.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호와 선호, 효용이 사회 속에서 양육이나 교육이라는 후천적 학습에 의하여 형성되기 때문이다.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아기나 외국인의 경우 언어, 종교, 생활습관, 예술 등 우리의 문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하다가 사회 속에서 배우며 성장하고 알아가게 된다. 결국 후천적 학습을 통해 교육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생활 속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교육을 통해 습득하는 시간과 기회비용, 시행착오로 인한 손실 등을 생각할 때 생활보다 교육을 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 간에 공유하는 삶의 방식과 가치관, 인간의 지적·정신적·창의적 활동의 결과물을 배울 수 있다. 처음 태어난 아기나 외국인들이 언어, 종교, 생활양식 등 우리 문화를 익히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배양하고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문화예술을 접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개인은 심미적 만족감을 얻게 되며, 이는 곧 행복감으로 이어져 정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소통과 협력을 배울 수 있어 사회성 함양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개인의 창의성과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3.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문화와 예술 전반을 포괄한다. 문화는 언어, 종교, 생활양식, 사회제도 등 인간의 지적, 정신적, 창의적 활동의 결과물을 의미하며, 예술은 음악, 미술, 공연, 문학 등 아름다움을 창작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이러한 문화와 예술 전반에 걸친 학습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교육 대상에 따라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사회 문화예술교육으로 구분된다. 학교 문화예술교육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 관련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사회 문화예술교육은 주로 성인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교과목 수업과 방과 후 활동 등을 포괄한다. 교과수업에서는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시간을 통해 문화예술 관련 내용을 학습하며, 방과 후에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이나 강좌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정부 주도의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을 통해 학교 안팎에서 다채로운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넷째,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순수예술 부문과 대중문화 부문을 모두 포함한다. 전통음악, 고전미술, 순수연극 등의 순수예술 분야와 대중음악, 대중미술, 대중연극 등의 대중문화 분야가 모두 문화예술교육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를 접할 수 있다.
다섯째, 문화예술교육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영역이기도 하다. 전통 음악, 미술, 공예, 연극 등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예술을 보존하고 전승하는 활동이 문화예술교육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문화와 예술의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문화다양성을 존중하고 문화 간 소통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학교 문화예술교육
2.1. 학교 교육과정 속 문화예술교육
학교 교육과정 속 문화예술교육은 학생들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첫째, 음악, 미술, 체육 등 학교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를 접할 수 있다. 음악 수업에서는 한국의 전통음악부터 서양 클래식, 다른 나라의 민요 등을 배우고, 미술 수업에서는 전통 화법과 다양한 회화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로 인해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입시 부담에서 자유로워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방과후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셋째, 교육부에서는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 혜택이 적은 지역의 소규모 학교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영화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랩 공연 등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요컨대 학교 교육과정 속 문화예술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한다고 볼 수 있다.
2.2.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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