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해줘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과 성장식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1. 욕구위계이론의 개념 및 특성
2.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7단계
2.3.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행동주의 교육관이 대표적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외적이며 수동적인 물리적 조작을 통해 인간을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고 변형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교육관의 목표는 물리적 대상을 통제하듯이 인간을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간을 얼마든지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인간의 자율성과 자유의지는 무시된다.

행동주의적 교육관에서는 인간의 자율성과 창조성이 무시되며 외적인 요인으로 길들일 수 있다고 설명하며, 외적으로 가하는 조건화를 통해 인간을 선한 사람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악인으로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여기서의 교육은 배우는 사람에게 가르치는 사람이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며 습득시키는 과정이며, 여기서의 지식과 기술은 배우는 사람이 아닌 가르치는 사람 즉, 성인이 가치 있다고 믿는 것들이다. 여기에서의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은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 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루소(Rousseau)를 대표적인 학자로 들 수 있다.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라고 외치며, 자연을 따르는 교육, 그리고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는 일체의 인공적이며 인위적인 교육으로부터 탈피한 이상적 인간, 이상적 사회의 구현을 위하여 인간 본래의 모습인 자연성을 잃지 않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즉, 루소는 인간들이 만든 모든 문명 및 사회제도를 부정하며, 오로지 자연에 의한, 그리고 자연에 따르는 교육만이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게 한다고 보았다. 자연주의 교육관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서 당면한 문제들을 푸는 것을 중요시하며, 주체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보았다. 즉, 인간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힘을 가진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자연주의 교육관에서는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존중하고 인간을 교육하는데 있어서는 각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동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시사하며, 아동의 타고난 선한 본성을 잘 지키고 보호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교육의 이상으로 삼고 있다. 아동기를 주요 대상으로 하며, 아동을 어른의 축소물, 미성숙한 어른으로 보지 않고 어린이 자체로 가치를 지닌 존재로 인정하는 아동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연주의 교육관은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이상적인 인간, 이상적인 사회를...


참고 자료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국내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장재인(2021). 욕구이론과 교회교육의 관계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김은아.전남대학교.대학원.2011)
A. Msa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심소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2004)
Twitter의 자기소개에 나타난 A.Maslow의 욕구 이론 분석 연구(김보미.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2011)
박형빈(2011). 자아실현을 위한 인생교육에 관한 연구-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정정호(2010). 기업의 창조적 경영혁신을 위한 디자이너의 동기부여요인-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중심으로-. Design Forum 2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