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룡프로젝트 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산업 경쟁
1.1. 연구의 동기와 주제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한계
2. 두 애니메이션사의 시작과 지금
2.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역사
2.2. 드림웍스의 등장
3.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독주
3.1. 애니메이션 독주의 근거
3.1.1. 디즈니 식의 원작 스토리 변용
3.1.2. 뛰어난 마케팅 전략 - "캐릭터 산업"
3.1.3. 앞서가는 기술력
3.2. 애니메이션 독주 비판
3.2.1. 디즈니사 비판
3.2.2. 디즈니 애니메이션 비판
4. 드림웍스, 디즈니에 대항한 해결책
4.1. 드림웍스 등장의 의의
4.1.1. 디즈니 독주 견제와 새로운 시각 제시
4.1.2. 차별화의 시도와 성공
4.2. 애니메이션이 갖는 의의
4.3. 애니메이션의 한계점
5. 애니메이션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산업 경쟁
1.1. 연구의 동기와 주제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산업 경쟁에 대한 연구의 동기와 주제는 다음과 같다.
디즈니의 작품들을 볼 때마다 나는 수동적인 여성상이나 사랑을 받기 위해 그러한 여성상을 갖춰야 한다는 점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 또한 왜 야수는 왕자로 변해야 했는지와 같은 의문들이 든다. 수많은 디즈니 작품을 접하면서도 언제나 비슷한 스토리와 캐릭터를 보게 되는데, 다만 그 기술적인 화려함에 매료되어 디즈니 작품을 찾게 된다. 이에 나는 디즈니의 만화를 보면서 단순히 화려한 테크닉을 즐기는 것인지, 아니면 디즈니가 던지는 메시지에 대한 고민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작년 애니메이션 업계에 열풍이 불었다. 애니메이션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그 열풍은 식을 줄을 몰랐다. 이는 우리가 가진 그 의문들과 드림웍스가 드러낸 문제제기가 일치했기에 그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렇다면 슈렉과 드림웍스는 무엇을 이야기했기에 그 의의를 크게 가지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의식에 편승하여 나는 디즈니 작품 안에 담긴 숨은 비밀들과 드림웍스가 열어 보인 디즈니의 속 구조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드림웍스가 새롭게 재편성한 세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디즈니의 독주현상과 이에 대항하는 드림웍스의 해결책을 분석하여 애니메이션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장점인 원작 스토리의 변용, 뛰어난 마케팅 전략, 앞선 기술력 등을 살펴보고, 그 이면의 문화 제국주의적 경향, 고정 관념의 강화 등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에 대응하여 등장한 드림웍스는 디즈니와 차별화된 시도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에 큰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드림웍스의 작품 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연구의 한계
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드림웍스는 창립된 지 10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기업이기 때문에 많은 작품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드림웍스사의 의의를 파악하려고 할 때 슈렉에 한정되어 볼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드림웍스의 전반적인 특성을 충분히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이 연구가 한국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했다는 점이다. 한국인만이 가지는 디즈니에 대한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에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다.
셋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대해서 밝히지 못하였다. 외국에 비하여 애니메이션사라고 할 수 있을 만한 규모의 회사가 아직 없을 뿐더러, 애니메이션 산업 자체가 갖춰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
2. 두 애니메이션사의 시작과 지금
2.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역사
1923년 월트 디즈니(1901~66)가 형 로이와 함께 '디즈니 브러더스 촬영소'라는 이름의 애니메이션제작소를 차린 이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그림동화나 안데르센 동화 이상으로 친숙한 이름이 되었다. 디즈니는 작년에 100주년을 맞았다. 월트 디즈니 탄생 100주년을 넘어선 이 때에,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지나온 길을 돌이켜보는 것은 모두의 과거에 간직돼 있는 '디즈니'라는 이름의 그림책을 다시 한번 꺼내보는 일이 될 것이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 증기선 윌리, 환타지아, 덤보, 밤비, 잠자는 숲속의 미녀, 신데렐라, 101마리 강아지, 인어공주,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 포카혼타스 등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주요 작품들은 오랫동안 디즈니의 영화 업계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2.2. 드림웍스의 등장
94년 마이클 아이스너와의 권력투쟁에서 패한 제프리 카첸버그는 스티븐 스필버그, 데이비드 게핀과 함께 드림웍스를 차렸다. 음악은 게핀, 실사영화는 스필버그, 애니메이션은 카첸버그가 나눠 진두지휘한 드림웍스는 10년도 채 안 되는 사이에 메이저로 굳건하게 자리잡았다. 와 는 흥행은 물론 아카데미상까지 휩쓸며 기존 할리우드 메이저와 어깨를 나란히 했고, 은 지금까지 디즈니가 한 번도 이룩하지 못한 칸영화제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제프리 카첸버그는 크리스마스에 의 아이맥스 3D버전을 상영할 계획이고, 도 제작에 들어간다. 드림웍스가 가진 의의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영화의 등장과는 다르다. 100여년을 지속해온 디즈니 사의 독주를 견제하고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의 시각만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에게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 한 것이다.
3.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독주
3.1. 애니메이션 독주의 근거
3.1.1. 디즈니 식의 원작 스토리 변용
디즈니 식의 원작 스토리 변용은 애니메이션 독주의 근거 중 하나이다. 디즈니는 원...
참고 자료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https://www.sciencecenter.go.kr/scipia/
https://www.sciencecenter.go.kr/scipia/display/outdoorEcological/insectarium
디지털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5학년 1학기 과학교과서
동영상: 유튜브 클래스로그 [초등 과학 3-1] 3. 동물의 한살이 - 3차시. 배추흰나비를 기르면서 한살이 과정을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xNq1caPGn1M
먹이사슬그물 – 생물다양성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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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씨네21』295, 2002.03.27
2.『씨네21』310, 2001.07.12
3.『씨네21』312, 2001.07.27
4.『씨네21』381, 2002.12.09
5.『씨네21』(2001.07.03.)
6.『씨네21』( 2001.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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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중앙일보』(2002.09.13)
9.『디지털 조선일보』(2000.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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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슈렉」,(http://members.tripod.lycos.co.kr/candler/movie20.htm)
12.한창완,「디즈니메이션의 표현특징과 개념-디즈니의 문화제국주의 담론」,『디지털 조선일보』(200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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