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아동 생활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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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 생활지도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생활지도
2.1. 그림책 소개 및 선정 동기
2.2. 아동생활지도 계획

3. 영아반(0~만2세)에 맞는 그림책
3.1. 선정이유와 특징
3.2. 언어교육 시 활용방안

4. 유아반(만3세~만5세)에 맞는 그림책
4.1. 선정이유와 특징
4.2. 언어교육 시 활용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생활지도란 아동의 생존 유지와 사회적응을 도우려는 목적의 교육을 포괄하고, 사회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응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아동의 생존 유지와 사회적응을 돕는 것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예의, 규칙 등의 규준을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생활에서의 지침을 가르치는 것이다. 아동에게 생활지도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생존과 건강을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감과 동시에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것은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의 형성이다. 필자는 이 중에서도 특히 예의와 배려, 감사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2.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생활지도
2.1. 그림책 소개 및 선정 동기

필자가 선정한 그림책은 하야시 기린, 쇼노 나오코 작가의「이 세상 최고의 딸기」이다. 그림책을 선정하기 전 주변에서 그림책을 접하는 게 어려워 경상북도 교육청 도서관에 방문해 여러 그림책을 찬찬히 읽어보았다. 그림책이라면 유치하고 글보다 그림이 더 많아 재미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인상적인 책들이 많았다. 어릴 적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읽었던 책들이 성인이 되어 읽어 보니 그 속에 숨은 의미들이 속속히 느껴졌고 감동을 주는 책들이 많았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내지 못하는 그림책의 숨은 의미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 그림책 전문가가 생겨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아이들이 어떤 책을 선정해야 즐겁게 읽고 간접적이나마 자연스럽게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다. 인상적이었던 책들이 너무 많았는데「생각이 필요해」, 「꽃잎 아파트」, 「이보다 멋진 선물은 없어」라는 3권의 책들을 함께 대출했지만 본 과제에서는 소개하지 못했다.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생각이 필요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한가지에 집중해 숲을 보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꽃잎 아파트」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각자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으며 살아가는데, 한 소녀가 이사 와 선행을 베푸니 주민들도 따라서 아파트를 가꾸기 시작한다는 이야기이다. 먼저 남을 '배려'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것 같았다. 마지막으로 「이보다 멋진 선물은 없어」는 물질만능주의인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


참고 자료

이순형 외, 『아동생활지도』, 학지사, (2013)
황지연, 안동대학교 석사논문,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2018)」
김정원, 강정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2015)』
이순형 외, 『아동생활지도』, 학지사, (2013), ’이야기 나누기를 활용한 생활지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그림책 연령별 읽기 ‘부모를 위한 독서문화 강좌’ 개최, 한국강사신문
(2021-07-07) http://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1096
언어발달에 좋은 그림책 놀이, 아이민스튜디오 블로그
(2020-11-11) https://blog.naver.com/j7guu6/222141299184
김자영, 최미숙.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vol.25 no.3, (2020) : 43-67
남규, 이지현.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아동학회지
제30권 4호, (2009) : 260-273
고문숙, 아동문학교육, 양성원, 2019
성미영, 민미희,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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