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의 관점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과 비교하여 쓰시오. (단, 인간관, 사회관, 교육관, 평등관, 사회변화관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관점
1.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1.1.1. 인간관의 비교
1.1.2. 사회관의 비교
1.1.3. 교육관의 비교
1.1.4. 평등관의 비교
1.1.5. 사회변화관의 비교
1.2. 평생교육의 지향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관점
1.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1.1.1. 인간관의 비교
기능론적 관점에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통해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반면,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인간주의적 가치를 중시한다. 인간은 자유로운 의지를 가진 주체로 여겨지며, 비인간적인 것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고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1.1.2. 사회관의 비교
기능론적 관점에서 사회는 유기적인 체계로, 각 부분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기능을 한다고 본다. 각 개인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의 기능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한다고 이해한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각 부분이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개인을 준비시키는 과정으로 여겨진다.
반면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사회를 갈등과 불평등이 내재된 체계로 본다. 지배 계층과 피지배 계층 간의 갈등이 상존하며, 특정 집단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다른 집단을 억압하고 지배한다고 이해한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변혁을 도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
즉,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사...
참고 자료
박부권, 이혜영 역, m. apple, '교육과 이데올로기‘,한길사,1985
윤정일, 강무섭 역, ‘교육과 사회발전’,대영문화사,1990
현영섭, 박지혜 외 2명 저,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2023
강찬석, 강혜정 외 3명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23
강유정, 신연희 외 2명 저, 평생교육론, 창지사, 2023
주동범, 정일환 저, 교육사회학, 양성원, 2023
정철민, 황청일 저, 교육사회학, 창지사, 2023
김종두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3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