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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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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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성립 요소
2.2. 의사소통의 유형
2.3.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

3. 치료적 의사소통
3.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및 목적
3.2. 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
3.3. 참여기술
3.4. 치료적 관계형성을 위한 간호사의 자질과 태도
3.5. 치료적 관계의 단계

4.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4.1. 명료화
4.2. 반영
4.3. 재진술
4.4. 공감
4.5. 정보 제공
4.6. 관찰한 바 표현하기
4.7. 행동계획 세우기

5. 치료적 의사소통 적용 사례 분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단어로 구성되는 말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말하고 듣는 것을 의미하며, 단어는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반영하고 있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모형은 관계 안에서 서로 다른 것, 듣는 것 그리고 상호간에 복잡한 창조적인 의미가 서로 존중되고 인정된다.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치료적 관계의 목표는 서로 다른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간호사는 환자와 함께 의사소통의 기술을 사용할 때 치료적이나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간호사는 신체적 중재와 의사소통의 치료적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로써 간호사는 많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 적용 및 분석을 다루고자 한다.


2.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성립 요소

의사소통의 성립 요소는 의미와 의도를 전달하는 전달자(송신자), 의미와 의도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수신자), 그리고 그들 사이의 소통을 매개하는 심상(기호)이다.

먼저 의미와 의도를 전달하는 전달자(송신자)는 자신의 생각, 감정, 의도 등을 언어나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주체이다. 전달자는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상대방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구성한다.

다음으로 의미와 의도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수신자)는 전달자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주체이다. 수용자는 자신의 지식, 경험, 가치관 등을 바탕으로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며, 이를 통해 적절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의 소통을 매개하는 심상(기호)은 언어, 문자, 그림, 몸짓 등 다양한 형태의 기호를 의미한다. 이러한 기호는 전달자의 의도를 담아 수용자에게 전달되며, 수용자는 이를 해석하여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한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성립을 위해서는 전달자, 수용자, 그리고 이를 매개하는 심상(기호)이 모두 필요하며,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2.2.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유형은 크게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구분된다.

언어적 의사소통이란 언어라는 상징들로 구성된 말과 글을 사용한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비유적 표현, 농담, 속담, 상투적 문구 및 격언 등이 포함된다. 이는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문구와 구어) 이외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말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공간, 소리, 접촉, 몸짓, 손짓, 표정, 눈 맞춤, 외모, 자세, 옷차림 등이 포함된다. 비언어적 행동은 언어적 메시지와 일치하거나 모순될 수 있으며, 언어적 메시지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 의사소통에 비해 감정과 태도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유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문화, 지각과 가치, 사회계급, 관계, 메시지의 내용, 메시지가 전달되는 환경 등이다.

문화는 개인의 생각, 행동, 언어, 습관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문화적 배경에 따라 의사소통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양 문화권에서는 개인주의적이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선호하지만, 동양 문화권에서는 집단주의적이고 간접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지각과 가치는 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반영하므로, 이것이 다르면 상대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물질주의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과 환경주의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은 같은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내릴 수 있다.

사회계층은 교육 수준, 경제적 지위, 직업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이에 따라 의사소통 방식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위 계층은 formal하고 문어체의 의사소통을 선호하지만, 하위 계층은 informal하고 구어체의 의사소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관계는 의사소통 당사자들 간의 지위, 친밀도, 권력관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이에 따라 의사소통 방식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선배와 후배 간, 상사와 부하 간의 의사소통은 서로 다른 언어와 태도로 이루어진다.

메시지의 내용은 의사소통의 목적과 의도에 따라 달라지며, 이에 따라 사용되는 언어와 표현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정보 전달, 설득, 감정 표현 등의 목적에 따라 메시지의 내용과 형식이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환경, 즉 시간, 장소, 분위기 등에 따라서도 의사소통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식적인 회의장에서의 의사소통은 비공식적인 휴게실에서의 의사소통과 다르게 이루어진다.

이처럼 의사소통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사소통...


참고 자료

2017, 이경희 외 공저, 정신건강간호학, J M K
2015, 임숙빈 외 공저, 정신간호총론제 7판, 수문사
2008 Frederic W. Platt. 이영미 역. 어려운 진료 상황에 대처하는 의사소통 실전 가이드. 서울: 청운.
2012.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김진환 폄. 의료커뮤니케이션. 서울:(주)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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