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09.28
1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2.1.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2.1.1. 성숙주의
2.1.2. 행동주의
2.1.3. 구성주의
2.2. 구성주의 교수학습 유형 적용 사례
2.2.1. 만 5세 하루일과 운영 계획

3.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
3.1. 학습목표 설정
3.2. 학습활동 계획
3.2.1. 주제 선정
3.2.2. 아이디어 전개
3.2.3. 내용 선정 및 조직
3.2.4.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연계

4. 만 1세반 교육활동 계획
4.1. 하루 일과
4.2. 활동내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수·학습은 합목적적인 의도를 가진 교사의 활동으로 학습자가 내적 동기를 부여해 스스로 습득하고 익히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이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교육이론상으로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흥미와 자발성이 요구된다든지, 놀이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든지, 추상성보다는 구체적인 실물교육이 우선시 된다든지,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고려해야 하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이 같은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법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교육이론가들의 노력에 힘입어 발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관점과 행동주의 및 구성주의 관점이 전개되어 왔다. 실제로 교수학습의 단계에서 어느 한 이론이나 관점만을 적용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식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개별 영유아를 위한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는 시대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개별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속도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은 성숙주의 관점이 가미될 수 있고 영유아의 생활습관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행동주의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단 한 가지 교수학습 유형만이 영유아교육의 목표에 부합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나, 본 고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유형의 세 가지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관점을 살펴보고 이 가운데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하루일과 운영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2.1.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2.1.1. 성숙주의

성숙주의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 관점에서 영유아의 발달은 생물학적 프로그램의 순서와 방향에 따라 진행되며,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즉, 생물학적으로 준비된 시기가 되면 영유아는 자연스럽게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이해하고 발달 수준을 관찰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준비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교사는 영유아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며 성장하도록 최소한의 개입을 하며, 영유아의 준비도에 맞는 학습 경험과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성숙주의는 영유아의 발달이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영유아의 놀이와 탐색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2.1.2. 행동주의

행동주의 관점(환경결정론)은 외현적인 인간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외부자극을 통해 내면의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학습의 효과는 자극을 제공하는 외부환경 요인과 경험의 축적에 의한다"이다.

행동주의 관점의 학습의 기본 가정과 교수·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칭찬(정적강화)과 벌(부적강화)이라는 외부자극은 영유아의 행동변화를 유도한다. 둘째,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시범을 보이는 교사)을 통해서도 학습이 일어난다. 셋째, 영유아에게 안전규칙이나 하루일과, 명칭을 지시적으로 반복연습하게 함으로써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교사중심활동이며 직접교수법(지시적 언어사용)을 통한 주입식 효과를 보여준다. 외부환경에 의존하는 영유아의 학습을 촉진하려면 의도된 구조화된 환경을 구성하고 명확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이다.


2.1.3.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개별 영유아의 인지발달이 동화(새로운 자극)와 조절(기존의 인지구조의 변화)을 통해 평형화(동화와 조절의 갈등해결)를 이루는 과정이라고 본다"" 구체적으로 Piaget는 영유아가 새로운 자극(비행기)을 접하면 기존 인지구조(새)와 비교하여 인지적 갈등을 겪다가 새로운 범주(비행기=새)로 조직화한다고 보았다"" 이를 사회적 맥락으로 확장한 Vygotsky는 성인이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비계를 설정하면 영유아의 잠재적 발달수준인 근접발달지대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는 상호작용이다"" 영유아는 교사의 안내와 함께 협동하는 과정에서 비계를 설정하고 근접발달지대를 형성하며 발달한다"" 즉, 영유아는 능동적으로 자기주도 탐구학습을 하되 교사의 적절한 개입(질문, 암시, ...


참고 자료

영유아교수방법론(2018), 이영애,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치원교육과 교사의 수업전문성(2001), 김영옥, 한국교원교육연구, 18(1) 15~4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2013), 교육과학기술부 · 보건복지부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애, 이금구 공저,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
김미량, 김수희 공저,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2017.
손은주, 추성경, 임희수 공저,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개정」, 보건복지부, 2020.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 지도」,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