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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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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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건강사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
1.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1.1.1. 언어적 의사소통
1.1.2. 비언어적 의사소통
1.2. 효율적 의사소통과 면담
1.2.1. 자기소개
1.2.2. 간호사의 역할소개
1.2.3. 예비교제
1.2.4. 사생활과 비밀보장
1.3. 대상자별 의사소통 전략
1.3.1. 부모와의 의사소통 전략
1.3.2. 아동과의 발달단계별 의사소통 전략

2. 아동과 가족의 건강력 조사
2.1. 건강력조사
2.1.1. 직접적 방법
2.1.2. 간접적 방법
2.2. 가족사정
2.2.1. 가족구조 사정
2.2.2. 가족기능 사정

3. 아동의 신체사정
3.1. 아동의 준비
3.2. 성장과정
3.3. 생리기능 사정
3.4. 신체검진
3.4.1. 피부
3.4.2. 머리카락
3.4.3. 손톱/발톱
3.4.4. 림프절
3.4.5. 머리
3.4.6. 눈
3.4.7. 귀
3.4.8. 코
3.4.9. 구강과 인후
3.4.10. 갑상선
3.4.11. 가슴
3.4.12. 폐
3.4.13. 심장
3.4.14. 복부
3.4.15. 생식기
3.4.16. 항문
3.4.17. 등과 사지
3.4.18. 신경학적 사정

4. 영양사정
4.1. 식이력
4.2. 영양사정 자료의 평가

5. 발달사정
5.1. 한국형 Denver-Ⅱ 발달검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
1.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1.1.1.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는 현실을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해주고, 인간은 언어를 통해 타인의 인식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위력은 대단히 크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소리, 특정 상징이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타인과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언어적 의사소통은 회피언어와 거리를 두는 언어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 회피언어는 사람들이 현재의 상황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직접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말을 돌려서 회피하는 방법을 종종 사용한다"". 예를 들어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라고 표현하여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회피언어의 사용이다"".

둘째, 거리를 두는 언어는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현재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처한 상황을 "다른 사람들은~"과 같은 제 3자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문제를 회피하거나 자신을 거리를 두면서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회피언어와 거리를 두는 언어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가 있는 것을 교묘하게 부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간호사는 이를 인지하고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시 직접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1.1.2.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하는 내용 외에 전달되는 언어 이외의 모든 신호로, 메시지의 전달은 말한 단어나 말 자체 이외에도 말하는 동안의 음높이, 중단, 억양, 속도, 강도와 같은 비언어적 수단 혹은 준언어의 형태로 전달될 수 있다"" 어린아동은 준 언어에 매우 익숙하여,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이전에 부모의 목소리가 빨라지거나 높아지면 두려움을 느낀다"". 간호사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아동의 승인행동인 머리 끄덕이기, 눈 맞춤, 말을 반복하거나 명료하게 말해줄 것을 요구하기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뿐만 아니라 거부행동인 손가락 두드리기나 발 구르기, 말하는 사람으로부터 고개 돌리기와 같은 부정적인 반응도 잘 관찰해야 한다"".


1.2. 효율적 의사소통과 면담
1.2.1. 자기소개

간호사는 자신을 먼저 소개하며 면담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간호사는 자신의 이름과 직책을 알려주고, 면담의 목적과 면담 진행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면담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사는 자신을 "안녕하십니까? 저는 OO병원 소아과 간호사 OOO입니다. 오늘 OOO님의 건강관리를 위해 면담을 하고자 합니다. 이 면담은 OOO님의 건강력 조사와 신체 사정을 위해 진행되는 것이며,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것 같습니다. 면담 내용은 OOO님의 비밀이 보장되며, 필요시 다른 의료진과 공유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소개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자신의 신분과 면담의 목적, 과정 등을 명확히 알려줌으로써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을 돕고, 대상자가 면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2.2. 간호사의 역할소개

간호사의 역할소개"은 부모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의료상황 내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야 함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자신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또한 면담의 이유와 목적 역시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가 간호사의 역할과 면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자신의 역할과 면담의 목적을 명확히 설명함으로써 부모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이루어낼 수 있다."


1.2.3. 예비교제

예비교제는 일상적인 대화로 시작해서 대상자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의 주된 관심사에 대해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예비교제 단계에서 주로 대상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상호작용을 통해 대상자의 관심사와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간호사는 대상자가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침묵의 활용, 감정이입 등의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대상자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후 면담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대상자의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예비교제 단계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단계로, 이를 통해 이후 진행되는 면담의 질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2.4. 사생활과 비밀보장

물리적 환경은 가능한 사생활이 보장되어야 하고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은 최대한 배제되어야 한다. 비밀보장은 면담 시 중요한 요소로, 내용은 다른 의료인 간 공유가 되기 때문에 면담자는 부모에게 비밀보장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려야 한다.

첫째, 면담이 진행되는 물리적 공간은 아동과 보호자의 사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의료기관 내에서도 잡음이나 방해요소가 최소화되고, 타인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에서 면담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면담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은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의 신뢰 관계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면담자는 면담 시작 전에 대상자에게 이 내용이 다른 의료진과 공유될 수 있지만, 대상자의 동의 없이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면담 과정에서 솔직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면담 과정에서 다루어진 내용 중 중요한 정보는 의무기록 등에 기록되어 다른 의료진들과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이는 대상자의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이지만, 동시에 대상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따라서 면담자는 이러한 한계점을 대상자에게 미리 알리고 동의를 구해야 한다.

이처럼 면담 시 사생활 보장과 비밀유지는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 구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사는 이를 위해 물리적 환경 조성과 정보 공개 범위에 대한 설명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3. 대상자별 의사소통 전략
1.3.1. 부모와의 의사소통 전략

간호사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다음과 같은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첫째, 대화를 격려하는 것이다"". 부모와의 면담은 아동의 건강 발달 상태를 사정하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아동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이다"". 따라서 개방형 질문을 활용하여 부모의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면담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부모의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면서도 면담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정한 지침에 따라 개방형, 광범위 질문을 한 뒤에 방향을 제시하는 말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경청하는 것이다"". 경청은 대상자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대화의 모든 측면, 즉 언어적, 비언어적, 추상적 측면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는 능동적 과정이다"". 대화의 신뢰도 사정에 도움이 되며 걱정과 불안은 무의식중에 언급되므로 세심한 관심을 가지며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침묵의 사용이다"". 침묵은 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의 느낌, 생각을 정리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하고, 둘 이상의 사람들에게 특정 정서에 깊숙이 동화되는 느낌을 공유케 한다"".

다섯째, 감정이입이다"". 감정이입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 사람이 경험한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이다"". 이는 단순한 동정과는 다르며,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섯째, 문제규명과 문제해결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에 서로 동의해야 하며, 간호사와 부모가 문제를 확인하고 의견이 일치되면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가능한 부모가 스스로 결정하고 간호사는 부모의 결정을 돕는 촉진자 역할이 가장 바람직하다"".

일곱째, 사전 지도이다"". 문제가 나타나기 전에 그것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문제해결 방법으로, 사전지도의 목적은 부모로 하여금 자신감을 갖고 제공...


참고 자료

박호란 외(2019).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 현문사
김영혜 외.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아동간호학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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