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과학교육에 상호작용적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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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과학교육에 상호작용적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과학지도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
1.1. 서론
1.2. 아동과학지도의 의미
1.3. 구성주의적 접근
1.3.1. 구성주의의 개념
1.3.2. 구성주의 교수 원리
1.4.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아동과학지도
1.4.1. 유아의 능동적 학습 격려
1.4.2. 유아에게 구체적 조작 경험 제공
1.4.3. 유아의 사전지식 기반
1.4.4. 유아의 개인차 수용
1.4.5. 유아의 표현 기회 제공
1.4.6.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강조
1.4.7. 과정 중심 접근
1.4.8.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활용
1.5. 결론
1.6. 참고문헌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와 과학 교육
2.1. 서론
2.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이론
2.2.1. 비고츠키의 교육관
2.2.2. 비고츠키의 교사관
2.2.3. 비고츠키의 학생관
2.3. 과학 교육에 대한 비고츠키 이론의 적용
2.3.1. 탐구 학습에 있어서 교사의 비계 역할
2.3.2. 협동 학습의 확대
2.4. 결론
2.5. 참고문헌

3. 영유아 교수-학습의 구현 방향
3.1. 서론
3.2. 영유아 교수-학습
3.2.1. 교수-학습의 정의
3.3.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구현 방향
3.3.1.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3.3.2. 직접 체험 중심의 활동 전개
3.3.3.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
3.3.4. 통합적 교수-학습 접근
3.3.5. 과정 중심의 교수-학습
3.3.6. 지역적 특색 반영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과학지도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
1.1. 서론

과학이란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궁금증을 풀 방법을 찾는 과정이며, 아동과학지도는 과학에 관한 지식과 태도의 교육 또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해 처리할 능력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과학 주제와 관련된 교육활동은 유아들의 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고 유아들이 직접 손으로 다루고 관찰하는 활동을 직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전반적인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의 기초가 된다. 영유아의 과학지도는 영유아가 주변의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반복적 탐색과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고 지식을 확장시켜 가는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이때 생활과 관련된 과학 주제는 아동과학지도 현장에 적용하기에 가능한 과학적 주제로 매우 적합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교수방법 중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1.2. 아동과학지도의 의미

아동과학지도는 과학에 관한 지식과 태도의 교육 또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해 처리할 능력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즉 영유아가 주변의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반복적 탐색과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고 지식을 확장해 가는 능동적인 문제해결을 돕는 교육이다. 따라서 아동과학지도는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생활환경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아동과학지도는 아동에게 과학적 지식과 그 지식을 탐구하는 태도를 가르치는 것이다.


1.3. 구성주의적 접근
1.3.1. 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는 인간이 어떤 지식을 스스로 적극적인 주체가 되어 그 지식을 나름의 방식대로 수용해 간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학습할 내용을 접할 때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바탕으로 그 학습 내용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자신만의 새로운 지식을 만든다. 구성주의에서는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우리 인간에 의해 부여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세계를 이해하고 조직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하나의 옳은 의미, 객관적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지식이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가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통해 형성되는 의미 구성의 산물인 것이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를 외부 세계에 대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1.3.2. 구성주의 교수 원리

구성주의 교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에 대한 책임감,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한다. 학습은 지속적인 자기구성의 과정이므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둘째, 참과제를 설계해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다섯째,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여섯째, 학습 내용과 학습 과정 및 학습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고무·격려한다.

일곱째,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덟째,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한다.

아홉째, 실제 수업의 맥락에서 유아들의 학습을 평가한다.


1.4.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아동과학지도
1.4.1. 유아의 능동적 학습 격려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가 학습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자신의 계획이나 생각을 유아에게 강요하기보다 유아의 선택과 자발적 활동의 가치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내적 동기를 계속 유발하며 자발적인 참여에 대한 즐거움을 유지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1.4.2. 유아에게 구체적 조작 경험 제공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상 유아기 학습은 활동 중심이 바람직하다. 구체적인 활동은 지식을 추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 물체를 조작해보는 경험이 과학 활동에서 반드시 필요하며, 언어적 설명이나 문자를 통한 학습보다 영유아 자신이 직접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자연물과 같은 실제 물체를 오감각을 통하여 관찰하고 조작해보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4.3. 유아의 사전지식 기반

유아의 사전지식 기반은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아동과학지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유아들은 학습할 내용을 접할 때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바탕으로 그 학습 내용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자신만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간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사전지식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이나 확장 혹은 심화된 활동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가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고 기존의 이해를 확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교사는 유아의 사전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존중하며, 유아가 자신의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4.4. 유아의 개인차 수용

교사는 각 연령의 전형적인 발달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같은 연령의 유아들일지라도 기질 등 개인적 특성이나 부모의 양육방식 등 가정환경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같은 과학 활동을 진행하더라도 유아들마다 활동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구성하는 내용 혹은 사전지식이나 경험 및 학습에 대한 태도, 접근법이 유아마다 각기 다름을 이해해야 한다. 교사는 개별 유아가 자신의 수준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1.4.5. 유아의 표현 기회 제공

유아의 표현 기회 제공은 아동과학지도에서 구성주의적 접근을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구성주의에서는 유아가 직접 사물을 조작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나간다고 보기 때문이다. 유아가 과학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이러한 지식 구성 과정을 돕는다.

유아가 과학 활동에서 경험한 내용을 말, 그림, 신체 표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격려하면 유아는 자신의 생각을 정교화하고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표현 활동은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


참고 자료

김정희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20
박정민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8
고선옥, 김경신 외, 아동과학교육, 공동체, 2016
김정희, 문혁준 외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7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아동 수•과학지도ㅣ김미경ㅣ2015ㅣ교육아카데미
비고츠키와 교육ㅣ한순미ㅣ1994ㅣ교육과학사
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ㅣ엘레나 보드로바ㅣ2003ㅣ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임성신(2008)『탐구적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유아 화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복란(2007)『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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