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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세상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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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31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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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세상을 칼빈주의 관점에서 보고 논했습니다.

목차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학문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과학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경제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정치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국가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노동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영화관

칼빈주의 관점에서 본 연애관 & 결혼관

본문내용

1.. 학문이란 무엇인가
학문이란 인문 과학· 사회 과학· 자연 과학 등 일정한 이론에 따라 체계화된 지식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체계화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끊임없이 ‘진실’을 탐구하고, ‘진실’을 탐구하는 중에 ‘진실은’논리로 이루어지며, 실천의 지침인 이론을 마련하는 것이 또한 학문이다. 조동일, 제2판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1996
학문을 통해서 우리는 배우는 일, 생각하는 일, 창조하는 일의 즐거움과 기쁨을 맛볼 수 있다. 히로나카 헤이스케, 학문의 즐거움, 김영사, 1992
그렇다면, 체계화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끊임없이 탐구하는‘진실’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2. 현대의 학문관으로 바라본 ‘진실’
① 검증 가능한 객관적인 사실
학문에서 탐구하는 대상인 진실은 진리라고 해도 좋다. 그러나 종교적인 진리는 거기서 제외해야 한다. 검증 가능한 진리라야 학문에서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확신의 표명에 지나지 않는 신념이나 객관적인 타당성이 입증되기 어려운 이념도 학문의 소관사는 아니다. 진실은 검증 가능한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를 둔다. 사실은 학문을 하는데 필요한 자료에 지나지 않으며 사실들의 상관관계에 어떤 원리가 있는 것을 발견해야 비로소 학문에서 탐구하는 진실에 이른다. 조동일, 제2판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1996

② 새로운 진실 = 새로운 지식
탐구한다는 것은 아직 모르고 있던 진실을 새롭게 밝힌다는 말이다. 따라서 언제나 앞으로 나아가는 모험을 하며 모험에는 실패가 따르게 마련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야 미지의 세계를 개척한다. 선행 연구의 실패는 새로운 연구를 위한 훌륭한 자극제가 되므로, 과오를 남긴 것도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진실을 밝힌다는 것은, 세계 전체의 범위에서 하는 말이다. 학문은 온 세계 누구도 모르고 있던 진실을 밝혀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제조업이다. 조동일, 제2판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1996

③ 진실의 탐구는 논리로 이루어진다.
진실을 탐구하는 행위라 하더라도 논리화되지 않은 체험에 의거하거나, 논리적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은 사사로운 확신을 근거로 한다면 학문이 아니다. 조동일, 제2판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1996

참고 자료

앨리스 프라일링, 비그리스도인과의 결혼?, (IVP, 1988).
김민희, 결혼예비교육에 관한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1996).
스코트 커비, 그리스도인의 데이트, (생명의 말씀사, 1985).
황희성, 결혼원형(최초의 결혼)에 대한 신학적 의미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이상원, 기독교 윤리학,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7).
윤종훈, 칼빈주의 강의안1, (총신대학교, 2007).
이혜성, 존 칼빈의 여성관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
남두현, 성경의 관점에서 본 결혼관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0).
프레드 그라함, 건설적인 혁명가 칼빈, (생명의 말씀사, 1986).
헨리A. 보우맨, 기독교결혼관, (대한기독교서회, 1993).
존 윌리암스, 결혼과 가정생활, (신망애출판사, 1988).
엘지 엠 존슨, 칼빈 이야기, (성광문화사, 2001).
존 스토트, 현대 사회문제와 기독교적 답변,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김종석, 설교로 엮은 칼빈주의, (관복, 1999).
정성구, 칼빈주의 사상과 삶, (한국성서협회, 1978).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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