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폿/독일사] 면죄부와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8.04.15
- 최종 저작일
- 2007.12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독일사 강의를 수강하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와 출석만으로 평가되는 수업이었기에 상당히 공을 들인 레포트이며
자료수집에 있어서도 네이버나 해피캠퍼스 자료가 아니라,
국내 논문, 위키페디아, 하버드 대학교 도서관 사료 등을 수집하여 활용한 것입니다.
당시 학점은 A+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회개
(1) 회개의 기원
(2) 회개의 변천
2) 면죄부
(1) 공로와 보화
(2) 면죄부의 기원
(3) 면죄부의 변천과 종교개혁 당시의 모습
3. 결론
<첨부자료>
1. 시대별 면죄부 모습의 변화
1) 14세기(하버드 도서관 소장)
2) 16세기
3) 18세기
2.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1) 원문
2) 해석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은 세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건으로, 우리는 교황청의 면죄부 판매에 대한 루터의 반박문이 그 시작이라고 알고 있다. 중, 고등학교 시절 수능과 모의고사의 단골 출제예상 문제여서 비중있게 다루었던 사건임에도 우리는 여전히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의 내용이나 면죄부의 모습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루터의 종교개혁 당시 시대적 상황과 면죄부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면죄부와 관련된 몇 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 나오게 된 당시 기독교의 회개와 면죄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95개조 반박문이 왜 제기되었는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회개의 기원과 관습, 초대교회에서 중세까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회개와 면죄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면죄부의 정의와 기원, 종교개혁 시기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회개
1) 회개의 기원
회개에 대한 신학적 근거는 마가복음 4:1-17, 마태복음 1:14-15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는 구절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회개는 그리스도와 모든 그리스도인의 공통된 소명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도 똑같은 회개의 소명을 주었기 때문에(마6:12, 눅24:47 등) 제자들에게는 죄를 사할 권한과 의무가 사명으로 주어졌고, 이는 죄를 뉘우치는 자들의 죄를 사할 권한과 연결된다. 따라서 루터 또한 95개조 반박문의 첫 번째 명제(When our Lord and Master Jesus Christ said, "Repent," he willed the entire life of believers to be one of penitence -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고 말씀하실 때 그는 신자들의 전 생애가 깊이 뉘우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에서는 일생을 통한 회개가 일어나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초대교회에서는 중죄를 지은 사람은 다른 동료교인들과의 교제를 막았을 뿐 아니라 아예 교회에서 축출하였다. 다만 죄인이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다시 재입회하고자 할 때에는 전체 회중이 운집한 가운데서 공개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노예를 해방시키거나 장기간 금식을 시행하든지 광범위한 구제행위를 하는 등의 보속을 행함으로서 자신이 진정으로 참된 회개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인 후에 허가가 되었으며 이러한 형태의 회개제도는 6세기말까지 지속되었다.
참고 자료
국내 논문
위키페디아
구글
하버드 대학교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