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예배의 역사 (구약시대부터 종교개혁까지)
- 최초 등록일
- 2005.03.2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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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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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족장시대의 예배
2. 광야시대의 예배
3. 이스라엘 왕국시대의 예배
4. 신약시대의 예배
5. 중세시대의 예배
6. 종교개혁기의 예배
Ⅲ. 결론
본문내용
기독교의 예배는 불변적인 요소들을 존속시키면서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라고 James, F White 교수는 말했다. 예배에 관한 글을 쓴 White 교수는 다음 시대의 예배학은 아프리카가 될지 한국이 될지 아니면 제3국이 될지 모른다고 기술한다. 그리고 주어진 문화 속에서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또한 말했다.기독교의 예배는 교회의 역사 속에서 시대적으로 이해된 하나님의 계시 인식에 따라서 나타난 신앙의 표현이며, 이 표현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예배로 발전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배학자들은 "오늘의 기독교 예배의 실제적 의미와 그 본질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요구되는 것이 예배의 역사적 연구이다"라고 주장하기도 한다.기독교는 어느 민족이나 어떤 문화에 전파되든지 그 특유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때론 갈등하면서 그 나라와 민족의 교회로 발전해 왔다. 기독교의 예배 역사 또한 기독교의 역사와 유사한 흐름과 내용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천년 기독교의 예배는 변할 수 없는 틀(변해서는 안된다) -기독교예배의 원형-을 고백적으로 간직해 오면서도 역사적 문화적으로 항상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발전해 왔다. 그렇다면 오늘 한국교회의 예배는 어떠한가? 얼마나 기독교 예배의 원형과 내용을 가지고 있는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또한 얼마나 한국적 현실과 문화에 적응하며, 창조적인 발전을 가지고 있는 예배인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천년 기독교 예배의 역사의 핵심적 고백과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적 정서와 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그렇게 고백적으로, 그렇게 축제적으로 예배하는 "한국 기독교의 예배"라는 것을 지난 100년의 한국 기독교는 만들지 못했었다. 그저 외국의 예배와 외국의 학문을 답습하기에 바빴었다. 하지만 한국의 교회는 더 많은 노력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에 좀 더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황원찬, 「개혁주의 예배학 총론」 (서울: 잠언, 1996)
C. F. Keli & F. Delitzsch,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in Ten volumes, 고영민 역, 「구약주석 ① 창세기」 (서울: 기독교문화사, 1992)
김득룡, 「현대교회 예배학 신강」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