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0.10
- 최종 저작일
- 2009.10
- 4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예배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한 내용이다
목차
예배학
제 1부 예배의 뜻
1. 예배의 정의(定義)
2 성서적 근거
3. 역사적 배경
4. 예배의 신학(神學)
5. 예배의 심리학
6. 음악과 예배
7. 기도와 예배
8. 하나님의 말씀의 전달
9. 침례와 주님의 만찬
10. 예배의 기타 행위들
11. 상징의 사용
12. 예배의 형식과 자유
13. 예배순서의 계획
14. 예배 인도
15. 예배와 교회의 혁신
본문내용
1. 예배의 정의(定義)
예배는 그 자체 안에만 목적이 있다;
예배하는 것은 :
하나님의 거룩하심(聖)에 의하여 양심을 각성시키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로써 지성(知性)을 기르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름다우심(美)에 의하여 상상력을 맑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에 마음(感性)을 여는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에 뜻(意志)을 바치는 것이다.
사람은 왜 예배하는가? 사람은 예배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격적인 교제로 자신을 제공하시고 사람은 이에 응답한다. 사랑을 제공하여 예배에서 인간으로 응답하게 하신다. 예배를 받으시기를 합당하시므로 환상(vision)을 예배로써 응답하기를 요구하신다. 사람의 경험에 개입하셔서 때때로 사람을 경탄(驚歎)케 한다. 이런 경우에 사람은 흔히 자발적으로 경배와 찬양으로 응답한다.
◆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인 카보드(Kabod)는 하나님의 “존귀”와 “무게”를 뜻한다.
“예배”로 번역된 구약성서의 중요한 용어는 “굴복하는 것”또는 자신을 “엎드리는 것”을 뜻하는 샤하아(shachah)이다. 구약성서의 관념은, “종교적인 숭배, 순종, 봉사”의 개념을 겸하여, 마음, 몸 그렇지 않으면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
신약성서에서 가장 흔히 예배를 가르키는 헬라어의 용어는 프로스쿠네오(προσκυνεω)이고 문자적인 뜻은 “누구의 손에 입맞추는 것”, “존경의 표시로 다른 이 앞에 자신을 엎드리는”이다.
예배식(liturgy)이란 용어는 “섬김” 혹은 “봉사”로 번역된 헬라어 라이틀기아(λειγουργια)에서 유래했다. 이것은 문자적으로 (백성의 행위)를 뜻하고, 그리스도인들이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봉사를 더욱 현저히 뜻한다.
종교가 세 가지 큰 형태로 곧 제의(祭儀) 또는 예배, 교리 또는 신조, 행위 또는 윤리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 해설적인 명제(命題)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정의(定義)를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의 예배로 분석과 이해를 요구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신학은 언제나 구속적인 관계(救贖的關係)에서 오는 하나님의 은혜의 경험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살아 있는 경험은 분석될 수 있으나 법규와 신조와 예배식에 완전히 포함시킬 수는 결코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