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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의상] 이집트복식

*현*
최초 등록일
2003.10.21
최종 저작일
2003.10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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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 이집트의 역사적 배경
2.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
3. 이집트의 예술적 배경
4. 이집트 예술의 상징성
5. 복식의 개요
6.현대 패션에 활용

본문내용

이집트의 복식의 형태도 동방과의 접촉이 가장 왕성했던 신왕국 시대의 18왕조 투탕카멘 왕가를 정점으로 하여 전․후기에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후기에는 동방과의 접촉으로 의상의 가장자리에 선(band)이나 술(tassel)장식을 해서 전기와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집트인들의 복식은 왕족을 중심으로 한 권력표시의 상징이었으며, 노예계급의 의복은 거의 나체를 띤 형태, 또는 간단한 로인클로스로 한정되었다.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2002, p8

이집트인들은 더운 기후와 종교양식을 중시했기 때문에 자연히 청결과 권위를 좋아했다.
머리를 깎고 목욕과 세탁을 자주 했으며, 벌레나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향유(香油)를 자주 발랐다. 같은 이유에서 남녀 모두 화장을 필수적으로 했으며 눈은 나일 블루(nile blue)라고 하는 청색으로 그렸다. 붉은 색은 저주의 색으로 여겨 잘 사용하지 않았고, 동물의 털도 청결하지 않다는 이유로 종교적 의식 때나 승려나 왕이 표범털가죽을 두르는 것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1. 고대 이집트 복식에 관한 연구 , 유송옥, 성대논문집 17집, 1972
2. 이집트 복식에 나타난 상징성을 응용한 현대의상 디자인, 이대 석사논문, 1993
3. 이집트 예술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서인경, 이대석사논문, 1993
4. 고대 이집트 복식의 계열구조와 통합구조, 1999,
5. 이집트 예술양식을 응용한 직물디자인 연구. 탁현주. 이대석사논문, 1999
6. 이집트 벽화복식에 나타난 서아시아 복식의 영향, 윤덕훈, 이대 석사논문, 1988
7. 종교복식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I)-고대 이집트를 중심으로-, 임상임․김현경, 한국복식학회, 1998
8. 고대 이집트복식에 나타난 상징성-투탕카맨 왕조를 중심으로-, 정흥숙, 복식2호

자료후기(1)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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