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비평 무조건적인선택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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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제2강령, 무조건적인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극단적 칼빈주의(Hyper-Calvinism)이란 스위스의 종교개혁자 존 칼빈(John Calvin)이 가르친 교리들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 을 말한다. 칼빈주의의 주요한 요점들은 이른바 튤립(TULIP)이라는 단어로 표현되어 왔다. 그러나 그 다섯 가지 교리들 가운데 네 가지는 비성경적이다. 따라서 “칼빈주의”는 하나의 이단으로 분류된다.
이제 칼빈주의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명확히 고찰해 보자. 우리는 존 칼빈이 그리스도인이었다는 것을 믿는다. 그러나 우리가 존 칼빈에 대하 말할 때 그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어느 정도 지각과 믿음을 가진 한 사람의 종교개혁자였다는 것과 사람이 한 번 거듭나면 다시 타락하여 멸망에 이르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한 사람이었다는 것 외에 말할 만한 것은 없다. 그 밖에도 칼빈은 인간이 행위에 의해 구원받는 것이 아니며, 행위에 따라 구원이 지켜지는 것도 아니 라는 점을 확실히 알고 있었다. 우리는 그 점에 있어서만은 칼빈을 높여줄 수 있다. 그러나 그 외에 그를 인정할 만한 점이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자기와 교리적으로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람을 화형에 처해버린 그를 따르거나 칭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점에 있어서는 우리가 존 칼빈을 인정할 수 있을 지 몰라도 바로 그런 문제에 대해 성경이 말하는 바에 따라 그의 태도를 살펴본다면 결코 그를 인정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제네바에 신정국가를 세울 것과 또 “은혜의 의한 구원”을 이야기하면서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등에서 발견되는 구약의 율법을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각 지체들에게 부과하고 자 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있는 어떤 사람에게도, 또 어느 곳에서라도 결코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