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신학과 웨슬리신학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10.17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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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신학과 웨슬리신학 비교입니다.
목차
1. 칼빈과 웨슬리에 대한 일반적 개관
2. 칼빈주의 5대 교리와 알미니우스의 교리 비교
3. 칭의론 비교 (이신칭의 중심으로)
4. 선행은총
5. 성화의 성질
6. 죄론
7. 교회론
8. 종말론
9. 평가
본문내용
칼빈 : 윌리암스는 칼빈의 예정론이 철학적 구조로부터 나왔다고 하나 칼빈의 예정론은 바울의 예정에 관한 성경구절들에 기초하고 있다. 칼빈은 “질서에 대한 열정”이 매우 컸는데, 그것은 그 시대의 혼란한 사회를 통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제네바 시를 변혁시킨 칼빈에 대한 몇가지 유용한 평가들이 있다. 칼빈은 사상을 효과적이고 생동감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진 훌륭한 의사소통가 였으며, 인격에서도 위선적인 것, 젠체 하는 것, 뽐내는 것, 과시하는 것, 꾸미는 것, 인위적인 것을 싫어하였다. 칼빈의 생활은 그의 신학과 일치 했다.
칼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칼빈이 그레고리 교황보다 더 심하게 경직된 신정적 독재체제를 수립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칼빈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것 같다. 또한 칼빈이 제네바 시에 대해서 아무런 사법적 권위를 갖지 않았기 때문에 유효하지 않다.
요약하면, 칼빈은 조직신학자인 동시에 뛰어난 성경신학자였다. 그는 또한 삶의 상황을 잘 활용할 수 있었던 보기 드문 현실 주의자로서 하나님의 거룩한 뜻에 부합하게 중세사회를 개혁하였기 때문에 우리의 연구에 주목할 가치가 있는 신학자로 간주될 수 있다. 칼빈의 인격과 의사소통 능력은 제네바 시의 개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웨슬리 :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삶에 대한 웨슬리의 강조는 그가 로마 카톨릭주의 혹은, 알미니안주의나 펠라기우스주의, 혹은 열성주의에 가깝게 다가갔다는 비평에 직면하게 되었다. 조지 셀은 “웨슬리의 완전을 "은혜에 대한 개신교의 윤리학과 거룩함에 대한 카톨릭의 윤리학의 종합”이라고 생각했다. 케네스 콜린스도 “죄사함과 신생에 대한 이중적 강조, 개신교와 가톨릭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인식”을 웨슬리의 가장 독특한 구원론적 족적들 중의 하나로 간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