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칼빈신학 요약1
- 최초 등록일
- 2016.04.06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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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학자 칼빈
1.1 칼빈신학의 형성
1.2 칼빈의 ‘조직신학’
1.3 칼빈신학의 기독론 중심성
2.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
2.1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의 양상
2.2 그리스도 안에서의 이 두 지식의 긴밀성
3. 계시와 경건, 말씀과 성령
3.1 자질의 주입에 기초한 영성이 아니라 의의 전가에 기초한 경건
3.2 지식의 중보자 그리스도
3.3 그리스도의 영의 고리
4. 삼위일체 하나님
4.1 성자의 신격
4.2 내재적(존재적), 경륜적 삼위일체의 관계
5. 그리스도와 율법
5.1 율법의 본질: 언약의 율법, 본질적 규범성
5.2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
5.3 율법의 세 가지 용법
6. 신구약과 복음
6.1 신구약과 율법과 복음의 실체이신 그리스도
6.2 실체의 하나임과 경륜의 다양성
7. 영생
7.1 영생의 의미: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7.2 영생의 세 가지 요소
8. 보혜사 성령
8.1 성령의 우주적, 일반은총적, 특별은총적 역사
8.2 그리스도의 성령으로서의 보혜사 성령
9. 의의 전가와 그리스도의 계속적 중보
9.1 구속사적-구원론적 관점
9.2 의의 전가와 성도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9.3 그리스도의 의와 칭의의 법정성
본문내용
’기독론적 관점’에서 읽는 칼빈의 신학
1. 신학자 칼빈
1.1 칼빈신학의 형성
회심은 갑작스러웠다. 이후 칼빈은 복음주의자들의 참 교리를 변호하기 시작했다.
은 갑작스러웠다. 이후 칼빈은 복음주의자들의 참 교리를 변호하기 시작했다. 『라틴어직역 기독교 강요』, 서론 28.
칼빈의 이름이 각인되기 시작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의 유일성을 주장한 킨 콥 총장의 연설문을 쓰면서부터였다. 이후 신학자로서 명성을 드높여 준 것은 프랑스 국왕 프란시스 1세에게 『기독교 강요』를 헌정하면서 부터다. 그는 성경에 의지해서 권위있게 논쟁을 이끌어 가는 논쟁 방식을 따라 『기독교 강요』를 기록하였다. 『기독교 강요』는 참 경건에 대한 근본적인 교리들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형식을 제시하여 깊은 신학적 색채가 풍겨졌다. 더욱이 그는 성경으로 자신의 신학을 수립하는 신학자였다. 특히, 1536년 『기독교 강요』에서 전개된 칼빈의 신학적 변증은 논쟁적이거나 형식적이라기보다 교리적으로 ‘개혁주의적’관점과 가치를 잘 보여주었다.
칼빈신학의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을 토대로 그리스도의 중보성을 주장하면서부터 시작되었고, 『기독교 강요』를 집필하면서부터 개혁주의적 색채가 분명한 신학 형태를 이룬 것이다.
1.2 칼빈의 ‘조직신학’
초판 『기독교 강요』는 절의 구분 없이 모두 여섯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은 율법 교리에 기본적으로 할애되었다. 제2장은 신앙의 개념과 조목을 다루는 데 집중되었다. 제3장은 기도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제시했다. 제4장은 성례를 개론, 세례, 유아세례, 성찬의 순으로 다루었다. 제5장은 잘못된 로마 카톨릭의 성례를 비판하는데 할애되었다. 마지막 제6장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교리를 다루었다.이러한 전개순서는 루터의 대·소요리 문답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신앙교육서의 순서를 따른 것이다. 이에 가톨릭의 잘못된 성례들과 교회의 권세와 시민 정부를 논하는 데 마지막 두 장을 할애하여 논쟁적이며 변증적인 주제들을 함께 다루었다.
이후 1559년 『기독교 강요』 마지막 판은 로마서에 제시된 교리들을 더욱 종합적으로 재편성하면서 신앙고백적 요소와 교훈적 요소가 함께 조직화되고 체계화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