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학술원선정 2019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블록체인 해설서』 저자 신간,
블록체인과 가상자산의 실체를 파헤쳤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그리고 새로이 법적으로 정의되는 가상자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2판에서는 1판보다 더 많은 개념과 이론, 사례를 다루며, 비유를 통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 최윤식은 거시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암호화폐의 가치를 선명하게 인식하고, 확률적으로 가능한 시나리오를 그리며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비롯한 1세대 암호화폐의 미래를 전망하면서, 미래 화폐 및 금융 시스템의 빅 체인지를...
“암호화폐 투자의 방향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알아야 부의 기회를 잡는다!”
시장분석을 통해 투자 힌트를 얻는 2023년 디지털 자산 시장 전망
2022년 현재, 7만 달러를 넘보던 비트코인 가격이 반토막 넘게 하락하면서 거래량마저 급감했다가 다시 서서히 반등하는 추세이다. 그렇지만 워낙 하락폭이 크다 보니, 암호화폐 시장에 빙하기가 찾아온 게 아닌가 하는 분석에 힘이 실리기도 한다. 1년에 걸쳐서 80% 이상 추락하는 주기적인 현상인 ‘크립토 윈터’라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골이 깊으면 산도 높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비트코인의 채굴 효율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4년 주기로 가격이 급락과 급등을 반복한다. 이러한 반감기마다 비트코인은 공급이 줄면서 전 고점 대비 적게는 6배 뛰어오른다. 2012년, 2016년, 2021년에도 어김없이 벌어졌던 일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바라보고 비관적인 시각을 갖는다. ‘또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낙관론으로 버티기를 잘하는 사람이 결국 승자가 되지만, 현실에서 부자가 되는 이들이 적은 것은 바로 이러한 심리적 장벽 때문이다.
잠깐 암호화폐 시장을 분석해보면, 2021년의 상승에서는 개인투자자만 있었던 암호화폐 시장에 장기보유 성향이 짙은 기관투자가가 진출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당장 가격 변화가 크게 보이지 않더라도 전통 금융기관들이 비트코인을 매집하고 있다는 사실이 특히 중요하다. 그만큼 점점 암호화폐 시장은 도박성이 짙은 투기의 장이 아니라 투자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과거의 기관투자를 단순히 대기업이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형태라고 한다면, 현재는 금융기관이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대량매집이 진행되고 있다. 바로 ‘가격은 더 오를 것이고, 시장은 더 커질 것이라는 이유’에서이다.
화폐경제와 금융, 화폐의 미래를 향한 안내서!
《유대인 경제사》, 《세 종교 이야기》에서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유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 홍익희와 《무엇이 조직을 움직이는가》를 옮긴 홍기대가 화폐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밝히는 『화폐혁명』. 암호화폐는 무엇이고, 어디까지 갈 것이며,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것이 아니라 화폐의 역사와 금융자본주의의 문제를 통찰하며 암호화폐의 탄생과 화폐의 미래를 보여주는 책이다.
화폐의 역사에서 중요한 세 번의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는 실물화폐의 등장이다.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필요한 물건과 바꾸던 물물교환의 시대는 화폐의 탄생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한다. 하지만 실물로 이루어진 화폐는 결국 인플레이션이라는 무서운 덫에 걸려 제국을 무너뜨렸다. 그 결과는 두 번째 변화로 이어졌다. 실물이 아닌 신용이 중심인 화폐들이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달러는 글로벌 신용화폐로 자리를 잡으며, 전 세계 경제를 뒤흔드는 힘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처럼 미국, 특히 화폐권력의 상황에 따라 전 세계 경제가 흔들리자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화폐제도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었고, 그 의심은 변화에 대한 열망으로 이어져 세 번째 변화를 불러왔다. 바로 암호화폐의 탄생이다. 암호화폐는 탄생에서부터 이미 기존 금융세력과의 전쟁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전쟁은 과연 어떻게 끝날 것인가? 저자는 암호화폐가 불러오는 새로운 시대를 누리기 위해서는 투기의 광풍에 휩쓸리지 않고, 냉정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