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구온난화의 모습을 한 눈에 보여주는 보고서『지구온난화 충격리포트』.이 책은 지구온난화의 원인부터 해결까지 역사와 영향, 미래와 칼럼 등으로 나눠 설명한다. 1950년부터 2100년까지 지구 대륙 온도변화 시뮬레이션을 오른쪽에 실어 미래 위기 상황을 경고한다.
《지구온난화 충격리포트》는 지...
최근 들어 각종 신문과 방송에서는 지구온난화 문제를 다룬 기사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온난화 현상은 인류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대기 중의 온난화 가스가 증가하여 지구의 평균기온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지구가 점점 따뜻해지는 현상”, 즉 “온도의 상승”에서만 끝나는 것이라면 그렇게 심각한 문제는 아니겠지만 이로 인해 생겨나는 복합적인 문제들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지구는 탄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46억 년 동안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급격한 기온의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많은 생물들이 탄생과 사멸을 거듭해 왔으며, 새로운 땅이 생겨나기도 하고 존재하던 땅이 바다 밑으로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1만 년 간 지구의 기온은 안정궤도에 접어들었고 과학자들은 이와 같은 기온의 안정이 기적 같은 일이라고 말합니다. 변화를 거듭하던 기온이 안정되면서부터 인류는 문명을 건설했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으나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구의 기온이 다시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충격리포트는 현재 인류의 지구온난화에 대한 부족한 관심에 경각심을 주려는 목적으로 책이 집필되었다. 지구는 과거에 비해 따뜻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허리케인 카트리나와 같은 기상이변, 사막지역의 물 부족, 해수면 상승으로 말미암은 섬의 수몰 등의 문제는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 저자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 순차적으로 제시하면서 지구온난화를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현생 인류는 어떠한 방법으로 작금의 문제를 극복하고, 어떻게 미래 세대에 우리의 삶의 터전을 물려주는 것에 관한 논의를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책의 주류를 이룬다.
본격적으로 본문의 간략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책의 서두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구온난화는 자연을 이용하는 인간이 초래한 인재라고 하고 있다. 현재에는 지구온난화 현상이 보편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과거의 산업혁명기의 사람들은 발전을 위해 무분별하게 자연을 이용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환경가능론적 인식이 팽배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