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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의 미술관 (지친 하루의 끝, 오직 나만을 위해 열려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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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진병관
독후감
2
책소개 “이 미술관을 나서는 순간,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거예요” 프랑스 공인 문화해설사 진병관이 전해주는 감동의 명화 수업 색채의 마술사 앙리 마티스가 병 때문에 화가가 될 수 있었다고? 밝고 화려한 순간을 그려온 르누아르가 말년에는 손가락이 뒤틀려 붓을 쥐기도 어려워했다고? 미국의 국민 화가로 불리며 1,600점 이상의 작품을 남긴 그랜마 모지스가 실은 75세에 처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밝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많은 이에게 사랑받아온 화가들의 삶도 정말 그들의 그림만큼이나 아름다웠을까? 베스트셀러 《기묘한 미술관》의 저자이자 프랑스 공인 문화해설사 진병관은 신작 《위로의 미술관》을 통해 모든 좌절을 경험했기에 오히려 모두를 위로할 수 있었던 25명의 화가와 그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그의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을 따라 130여 점의 명화를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화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뿐 아니라, 위로의 그림들이 전하는 따뜻한 온기를 느끼게 될 것이다. 《위로의 미술관》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은 ‘너무 늦었다고 생각되는 날의 그림들’로, 누가 봐도 늦은 나이에 두려움 없이 도전했고, 무엇보다 다른 이의 시선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았던 작가들의 작품을 주로 다뤘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한계 짓고, 지레 안 될 거라 여기지 않는다면 늦은 시점이라는 것은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된다. 2장은 ‘유난히 애쓴 날의 그림들’로, 타고난 결핍, 정신적·육체적 고통, 폭력적인 시대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끝내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삶을 산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3장은 ‘외로운 날의 그림들’로, 홀로, 고독과 외로움 가운데서 오히려 새로움을 창조해낸 예술가들을 만난다. 마지막으로 4장은 ‘휴식이 필요한 날의 그림들’로, 일상의 쉼과 행복이 되어주는 존재들을 다룬 작품과 그 자체가 위로와 치유가 되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 '위로의 미술관'을 읽고-진병관지음
    '위로의 미술관'을 읽고-진병관지음
    우연히 도서관에서 찾은 미술관련 책이었다. 평소 미술을 좋아하는 터라 자연스레 관심이 갔다. 제목에 위로라는 말이 적혀있어 더욱 호기심이 어렸다. 수채화를 조금 끄적이면서 또 그림을 감상하면서 느낀 것이 그림은 위로가 되는 이미지나 색채로 표현되어야한다는 것이 지론이 되었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의 제목은 매력적이었다. 페이지를 넘길때마다 여러 화가의 인생역정이나 그림에 대한 나름대로의 편력이나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하며 다져가는 여정이 흥미로웠다. 그들의 굴하지않는 굳세 의지와 집념과 노력과 성실함에 매료되었다. 글과 함께 그림의 컷도 심심함을 덜어주는 이 책의 묘미였다. 이 책의 표지에는 ‘고통은 지나가지만 아름다움은 남는답니다.’라는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말이 써져 있다. 화가들의 고통의 빛깔은 다채롭게 화폭에 담겨있다는 말로 들린다. 이 책의 저자는 파리의 미술관에서 작품 해설을 한다. 그는 매일 좌절과 외로움, 사람들에게 상처받음, 이해받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는 일을 겪으며 마음의 문을 닫는 우리들에게 위대한 예술가들과 그들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삶의 위로를 건넨다. 극도의 절망과 시련을 겪으면서 끝내 포기하지 않고 그림을 그린 예술가들의 힘의 근원을 물으면서 이 책은 쓰여졌다. 위로의 미술관은 총 4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너무 늦었다고 생각되는 날의 그림들’로 다른 이의 시선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았던 작가들의 작품이고 2장은 선천적 결핍, 정신적 고통, 육체적, 폭력적인 시대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삶을 산 작가들의 작품이고 3장은 ‘외로운 날의 그림들’로 고독과 외로움 가운데서 오히려 새로움을 창조해낸 예술가들이다. 4장은 ‘휴식이 필요한 날의 그림들’로 일상의 쉼과 행복이 되어주는 존재들을 다룬 작품과 위로와 치유가 되어주는 작품들이다.
    독후감/창작| 2024.10.13| 8 페이지| 2,000원| 조회(7)
  • 진병관의 <위로의 미술관>, 미술 문외한의 명화 감상하기
    진병관의 <위로의 미술관>, 미술 문외한의 명화 감상하기
    가. 그림 문외한의 변명 나는 사실 그림을 잘 모른다. 그저 남들이 훌륭한 작품이라고 하면 그 ‘훌륭한’ 이라는 선입견으로 작품을 바라본다. 그러니까 왜 훌륭한지가 아니라 내 시야로 들어오는 그림은 이미 훌륭한 작품이므로 나는 그저 무엇이 훌륭한 것인지에 집중하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작품을 나의 시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남이 시선으로 보는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나는 그림을 볼 줄 모르기 때문이다. 그림을 이해하려면 그림의 탄생과정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런 독서는 별로 할 기회가 없었다. 그러다보니 어쩌다 해외여행을 하는 기회에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들러도 그림을 꼼꼼히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저 지나는 길에 지나는 눈길로 그림을 대하는 것이 거의 전부다. 지난해의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전시실에는 세상의 유명화가들의 작품이 벽을 빙 둘러 걸려 있었지만 그저 익숙한 그림들에 시선을 주는 것 말고는 낯선 그림들은 늘 그렇듯이 별로 눈길을 주지도 않았다. 봐도 그림을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즉, 그림에 감추어진 화가의 이야기를 모르기 때문이다. 영국의 대영박물관이나 다른 나라의 박물관에서 수도 없는 그림들을 보았지만 늘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서울의 예술회관에서 전시된 고흐의 그림 앞에서는 괜히 아는 척하며 한참을 바라보는가 하면 고개를 끄덕이기도 한다.
    독후감/창작| 2024.07.16| 6 페이지| 2,500원| 조회(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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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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